학교도서관 독서교육을 위한 독서전략의 범주화는 다음과 같은 원칙을 고려하였다.
- 독서전략은 인지전략, 텍스트(글)의 구조, 텍스트(글)의 종류, 독서의 과정등 4가지 요소의 조합으로 보고 이들 혹은 요소간의 조합에 의한 상황에 적합한 독서전략 기법을 범주화
- 인지전략은 다양한 인지전략중에서 가장 구분이 명확하고 실제 적용이 가능한 범위를 고려하여 독서목적 명료화, 특정정보확인, 모니터링, 질문형성, 사전지식 활성화, 추론 및 얘측, 요약 및 종합등 7가지로 구분
- 덱스트(글)의 구조는 원인/ 결과, 개념/설명, 행동/결과, 문제/해결, 주장/근거, 비교/대조, 분류/구분, 서사의 8가지로 범주화
- 텍스트(글)의 중류에 따라 적용해야 할 독서전략이 달라지고 성공적인 독자는 텍스트의 종류에 따라서 독서전략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독서전략을 범주화
- 독서의 과정에 따라서 독서전략을 독서 전. 중. 후로 구분하여 범주화 / 독서전에는 주로 독서목적 명료화 및 예측등의 전략이 동원, 독서중에는 메모, 질문해답잦기 등의 전략이 동원. 독서후에는 요약, 정리, 종합, 다시 읽기 등의 전략이 동원
독서전략의 주요기법
1. 예측안내하기 : 핵심적인 내용을 예측하게 하는 전략
독서전에 글의 기본개념이나 논점에 대해서 미래 생각해볼수 있도록 예/ 아니오(찬성/반대)의 질문을 학생들에게 제시하는 활동으로 사전지식 활성화 또는 독서목적의 명료화를 위한 전략으로 개발
독서 전의 글의 내용을 예측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글의 흥미를 가지게 되고 독서의 목적을 세우게 되며 높은 수준의 사고를 하게 되어 독서에 대한 동기부여가 된다. 예측안내하기는 모든 교과학습에 이용할 수 있으며 인쇄자료, 시청각자료에도 효과적이다. 예측안내하기는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지도한다.
- 읽을 글의 주요 화제나 정보를 확인
- 확인한 화제나 정보에 대한 토의를 할 수 있는 3~5개 정도 만듦
- 만든 진술을 학생들에게 제시
- 학생들이 각 진술마다 찬반의사 표현
- 학생들이 서로 어떻게 반응했는지 물어보고 토의하도록 하고 토의에서 찬반의 이유를 밝히도록 함
예측안내하기를 지도할때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 화제나 정보는 다양한 의견을 물을 수 있는 것으로 설정하도록 한다. 다양한 의견이 가능한 화제나 정보가 예측작용을 더 활발하게 할 수 있다.
- 예측안내하기는 정답을 요구해서는 안된다. 이 활동의 근본적인 목적은 독서전에 학생들의 다양한 반응을 불러오데 있기 때문이다.
- 줄거리 제시가 적절해야한다. 예측안내하기에서 예측을 활발하게 하기위해서는 예측의 줄거리 제시가 중요하다. 줄거리 제시는 작품의 초입에서 멈추는 것이 적절하다.
- 학생들이 다른 사람의 반응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본격적인 독서에 들어가기에 앞서 각자 자신의 예측안내하기에 답하면서 나름대로 예측을 해보도록 하면 관련 스키마가 활성화된다.
'Reading education fac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22. 독서전략의 주요기법 - SQ3R (2) | 2024.11.22 |
---|---|
21. 독서전략의 주요기법-브레인스토밍 (1) | 2024.11.19 |
18. (중요)독서전략 (2) | 2024.11.15 |
17. 독서교육의 원리- 집단지도 의의, 목적, 학년별 지도방법, 유의점 (5) | 2024.11.14 |
16. 독서교육의 원리 -개별지도와 방법 (4) | 2024.1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