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브레인스토밍(텍스트: 원인/결과, 개념/설명, 행동/결과, 문제/해결, 주장/근거, 비교/대조, 분류/구분 인지전략: 사전지식활성화, 독서과정: 독서 전, 텍스트의 종류: 사실, 주장)
브레인스토밍은 특정 주제에 대해 참가자들이 자유롭게 발언하도록 함으로서 새롭게 아이디어를 창출하려는 기법으로 배경지식을 활성화 하는데 도움이 된다. 주로 독서 전에 읽어야 할 내용중에서 핵심용어를 추출하여 브레인 스토밍을 전개한다.
독서교육에서 브레인스토밍은 창의적 사고를 촉진하고 독서 경험을 확장시키기 위해 활용되는 기법이다. 학생들이 책을 읽은 후 자신들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공유하도록 장려함으로써 독서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1) 브레인스토밍의 특징
- 자유로운 사고: 아이디어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지 않고 자유롭게 떠오르는 생각을 나누는 과정이다.
- 다양성 강조: 다양한 의견과 관점을 존중하며, 독창적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장려한다.
- 비판 금지: 아이디어를 평가하거나 비판하지 않고 수용하는 태도가 중요하다.
- 양이 질을 창출: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그중에서 좋은 아이디어를 선택하거나 발전시킨다
2)브레인스토밍 사용 절차
- 목표 설정
책의 주제나 특정 질문(예: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교훈은 무엇일까요?")을 중심으로 브레인스토밍의 목적을 명확히 설정한다.
- 참여자 준비
학생들에게 자유롭게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비판 없이 의견을 나눌 것을 강조한다.
- 아이디어 도출
모든 참여자가 차례로 또는 자유롭게 떠오르는 생각을 제시하도록 독려한다.
한 명이 발언하면 다른 사람이 그 아이디어를 확장하거나 새로운 관점을 추가할 수 있다.
필요한 경우, 교사가 질문을 던져 사고를 자극한다.
- 기록하기
도출된 아이디어를 모두 기록합니다(화이트보드, 포스트잇, 디지털 도구 등 활용).
아이디어를 그룹화하거나 주제별로 정리할 수도 있다.
- 아이디어 평가 및 선택
브레인스토밍이 끝난 후, 도출된 아이디어를 함께 검토하고 논의한다.
특정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거나 중요한 부분을 선택하여 후속 활동(토론, 글쓰기, 프로젝트 등)으로 이어간다.
- 예시 활용
책 제목: 찰리와 초콜릿 공장
질문: "초콜릿 공장을 운영한다면 어떤 새로운 초콜릿을 만들고 싶나요?"
브레인스토밍:
마법 초콜릿(먹으면 소원이 이루어짐)
시간여행 초콜릿
기분에 따라 맛이 변하는 초콜릿
이후 이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글쓰기 활동이나 팀별 발표로 연결할 수 있다.
- 활용 팁
조용한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작은 그룹으로 나누거나 쓰기를 병행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시각적 자료나 책에서 발췌한 내용을 보여주며 사고를 자극할 수 있다.
독서교육에서 브레인스토밍은 학생들의 참여를 높이고 창의적 독서 경험을 만들어 줄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이다! 😊
'Reading education fac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22. 독서전략의 주요기법 - SQ3R (2) | 2024.11.22 |
---|---|
20. 독서전략의 범주화 및 독서전략의 주요기법(예측안내하기) (1) | 2024.11.18 |
18. (중요)독서전략 (2) | 2024.11.15 |
17. 독서교육의 원리- 집단지도 의의, 목적, 학년별 지도방법, 유의점 (5) | 2024.11.14 |
16. 독서교육의 원리 -개별지도와 방법 (4) | 2024.1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