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독서전략의 주요기법 - SQ3R
SQ3R의 핵심은 학생들이 정보를 제공하는 책을 읽고 중심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그것을 효율적으로 기억하도록 하는데 원조하는데 있다. 그래서 SQ3R은 정보를 전달하는 설명문 위주의 책 읽기에 유효한 방법이며, 정보를 전달하는 책 이외의 도서, 문학작품이나 과학실험의 절차와 결과를 다루는 글에도 적절하지 못하다. SQ3R은 개관하기(survey), 질문하기(question), 자세히 읽기(read), 암기하기(recite), 재검토하기(review)의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1. SQ3R 과정
1) Survey (개요 파악)
먼저 읽을 자료를 훑어보고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합니다. 제목, 목차, 소제목, 그림, 그래프, 요약 등을 통해 주요 주제를 이해합니다.
예:
과학 책에서 "유전자 편집 기술" 장을 읽으려 한다면,
제목: "유전자 편집의 미래"
소제목: CRISPR 기술, 윤리적 논란
그림: DNA 이중 나선 구조
요약: 유전자 편집의 정의와 발전 과정
을 살펴봅니다.
2) Question (질문 생성)
읽으면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스스로 질문을 만들어봅니다.
예: "CRISPR 기술이란 무엇인가?"
"이 기술은 어떤 장점이 있을까?"
"유전자 편집이 윤리적으로 논란이 되는 이유는?"
질문을 통해 읽는 목표를 설정하고 능동적으로 자료에 접근하게 됩니다.
3) Read (읽기)
질문에 답을 찾으며 본문을 읽습니다. 읽는 동안 중요한 내용을 밑줄 긋거나 메모합니다.
예: CRISPR 기술이란 유전자 가위 역할을 하는 특정 단백질을 이용하여 DNA를 절단하고 편집하는 방법이라고 적혀 있다면, 이를 요약하여 기록합니다.
4) Recite (요약)
읽은 내용을 자신의 말로 정리합니다.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예: CRISPR 기술에 대해 설명할 때,
"CRISPR은 DNA를 자르고 수정하는 기술로, 다양한 질병 치료에 응용되고 있다."
라고 말하며 이해도를 점검합니다.
5) Review(복습)
마지막으로 전체 내용을 다시 검토하며 이해를 강화합니다. 질문에 제대로 답했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부분을 반복해서 읽습니다.
예: 처음 설정한 질문을 다시 확인하면서, "윤리적 논란" 부분에서 놓친 내용을 보완합니다.
2. SQ3R을 활용한 장점
능동적으로 독서하게 되어 집중력과 이해도가 향상됩니다.
학습 내용을 더 오래 기억할 수 있습니다.
질문을 중심으로 읽기 때문에 핵심을 파악하기 쉽습니다.
이 방법은 교과서, 논문, 에세이 등 다양한 읽기 자료에 적용할 수 있어 학습 효율을 높이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3. SQ3R 독서법을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주요 사항
1) 각 단계의 목적 이해
각 단계(조사, 질문, 읽기, 암기, 검토)의 목적을 정확히 이해하고 충실히 수행해야 합니다.
단계를 건너뛰거나 소홀히 하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2) 시간 관리
전체 과정에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조사(Survey) 단계는 1분 이내로 짧게 진행해야 합니다.
3) 질문 생성의 중요성
질문 단계에서 의미 있고 적절한 질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25.
단순한 사실 확인이 아닌, 글의 핵심을 파악할 수 있는 질문을 만들어야 합니다.
4) 능동적 읽기 자세
단순히 읽는 것이 아니라, 앞서 만든 질문에 대한 답을 찾으며 적극적으로 읽어야 합니다.
수동적 읽기가 아닌 적극적인 탐색이 되어야 합니다.
5) 암기와 검토의 차이 인식
암기(Recite) 단계에서는 새로운 질문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질문에 대한 답을 암기해야 합니다.
검토(Review) 단계에서는 전체 내용을 종합하고 이해도를 점검해야 합니다.
6) 개인화 및 유연성
자신의 학습 스타일에 맞게 방법을 조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4.
모든 종류의 텍스트에 동일한 방식을 적용하기보다는 텍스트의 특성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해야 합니다.
SQ3R 독서법은 효과적인 도구이지만, 기계적으로 적용하기보다는 독자의 목적과 텍스트의 특성을 고려하여 유연하게 사용해야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Reading education fac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21. 독서전략의 주요기법-브레인스토밍 (1) | 2024.11.19 |
---|---|
20. 독서전략의 범주화 및 독서전략의 주요기법(예측안내하기) (1) | 2024.11.18 |
18. (중요)독서전략 (2) | 2024.11.15 |
17. 독서교육의 원리- 집단지도 의의, 목적, 학년별 지도방법, 유의점 (5) | 2024.11.14 |
16. 독서교육의 원리 -개별지도와 방법 (4) | 2024.1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