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개별지도의 의의와 내용
16.1. 개별지도의 의의
개별지도란 아동과 학생 개개인에 대하여 각각 개별적인 지도계획을 수립하여 지도자와 그 개인간의 인간관계속에서 지도의 목적을 실현하는 것이다. 아동이나 학생의 흥미, 개성, 능력에 따른 지도의 원리와 방법을 고려하여 교사와 아동 사이에 일대일로 지도하는 형태를 의미한다. 학생 개개인은 능력이나 사고과정, 독서 내용에 대한 범위나 깊이에 따라 개인차가 존재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개별지도의 원리와 방법을 염두에 두고 학교에서 집단지도를 실시하는 도중에 개별지도를 적용할 수 있는 준비를 해야 한다.
16.2. 개별지도의 내용
독서지도는 아동이 하갱의 성장배경이나 경험등의특성과 발달단계를정확하게 파악하여 독서능력을 신장시켜 나가는 활동이다. 단순하게 획일적인 집단지도만으로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학생의 개성과 능력의 차이를 충분히 고려하여 유기적인 지도를 전개해야 한다.
개별지도의 내용은
- 동기부여
- 적서의 발굴과 제공
- 읽기장애 제거
- 독서과정에 대한 논의
- 감상이나 비판에 대한 방샹 조성
- 독서경향이나 독서생활에 대한 시사
- 적서선택이나 독서기록에 대한 지도나 조언 등
독서의 전체 영역을 포함한다. 이와 같은 내용으로 유의해야할 일반적은 사항을 다음과 같다.
- 특정 학생에게 열등감이나 우월감을 가지 않도록 유의
- 열심히 지도한다는 명분하에 아동에게 지나친 간섭 배제
- 아동의 특성 및 발달 단계 근거
- 가정이나 학급의 관련성 고려
- 사후 관찰과 지도
효과적인 개별지도를 위해서는 학생의 장단점, 성격, 지능, 환경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객관적인 입장에서 접근하여야 한다.
16.3. 개인차의 파악
학생의 개인차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관찰, 면접, 기록 조사등이 있다. 개인차를 파악하기 위한 조사내용은 다음과 같다.
- 독서능력: 단어의 인지, 문장의 이해, 절의 이해등의 기초 독서력, 독서속도, 장문독서력, 독서내용의 범위와 깊이, 도서선택 능력, 감상력이나 비판력, 독서자료를 검색하고 이용하는 능력등 보다 폭럽은 독서지도 영역에 대해 조사하여야 한다.
- 독서흥미: 독서흥미는 독서자체에 대한 흥미의 유무와 책의 내용에 대한 옳고 그름의 양면에 대해 고려할 수 있다. 단순히 밖으로 드러난 현상만으로 문학을 좋아한다, 싫어한다로 단정해서는 안된다. 학생은 독서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흥미자체를 나나내지 않는 경우도 있고 다양한 분야에 흥미를 나타낼 수도 있다.
- 독서력 (歷) : 학생의 독서력을 아는 것은 개별지도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단서가 된다. 가정에서는 언제부터 어떻게 독서자료를 제공하엿는가, 학교에서는 현재까지 어떠한 지도가 이루어졌는가는 물론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책을 읽고 있는가등을 자세하게 알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정보를 토대로 독서를 처음부터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또는 현재 어떠한 점에 중점을 두고 지도할 것인가에 대해 지도의 목표를 설정할 수 있게 된다.
- 독서와 생활 : 아동이나 학생의 생활중에서 독서가 어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가 언제 어떻게 독서하고 있는가 학업성취나 다른 영역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부모의 관심들을 종합적으로 파악해주는 것도 지도를 전개할 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조사과정을 주로 페이퍼 테스트(paper test)나 질문지법만으로 하나의 단면만을 보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느로 다양한 방법에 의한관찰도 병행되어야 한다.
16.4. 개별지도 방법
1) 면접에 의한 지도
독서는 일종의 기술이지만 내면적인 요소가 크게 작용하는 영역이므로 학생의 마음을 움직여 주체적으로 독서활동을 전개할때에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학생과 교사간의 상호 신뢰감이 형성되어야 지도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면접지도는 지도자에 대한 신뢰도가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먼졉에 의한 지도 효과를 기대할수 있는 영역은 독서또는 도서의 흥미조성, 독서자료의 선택이나 독서 방법에 대한 방항조언, 독서후의 발전 등이다. 면접에 의한 지도방법에는 읽어주는 방법과 조언적 방법으로 나뉜다.
(1) 읽어주는 방법
이 방법은 그림책을 보여주면서 읽어주거나 아니면 단지 읽어서 들려주는 방법이다. 읽기가 늦은 아동이나 문자를 읽지 못하는 아동에게 독서흥미를 부여하거나 문장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내용을 깊게 수용하도록 하는데 효과가 있는 방법이다. 읽어주기를 위한 도서는 아동의 일상생활과 친근한 내용이 포함되고 흥미를 줄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읽어주는 시간은 15~20분정도가 적당하고 책을 읽어 줄때는 처천이 읽으면서 적당한 간격을 두고 생각할 여유를 주며 내용의 중요한 부분이나 어려운 단어와 구절은 적절하게 보충하여 설명해준다.
읽어주기를 한후에는 간다한 대화를 통해 그 책의 요점을 정리하고 감상을 들어보는 것이 좋다. 처음에는 단편에서 중편, 장편으로 바꾸는 것이 좋으며 며칠간 계쏙해서 읽어주는 것도 좋다. 이렇게 함으로써 아동이 어떤 책에 흥미를 느끼는지 어떠한 내용에 관심을 기울이는지 관찰하며 구체적인 지도를 하게 된다. 아동에고 독성흐미나 의욕이 생기게 되면 문장을 나누어 아동과 지도자가 서로 교대로 읽는 것도 좋고 아동이 읽고 지도자가 들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주의 할점은 무리하게 수준을 높여 능력 이상의 것을 요구하지 말아야하며 책을 읽어주는 것은 시간적, 방법적으로 제약이 많이 따르기 때문에 부모가 자녀에게 읽어주기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 조언적 지도방법
이 방법은 아동이 스스로 선택하여 읽은 책이나 교사가 특별히 그 아동을 위해서 선택하여 읽도록 한책에 대해서 대화를 나누면서 조언해 나가는 방법이다. 특별한 시간 설정을 하는 것이 아니라 평소의 대화속에서 조언적 지도를 가지도록 한다.
- 최근에 읽은 책에 대한 소감을 듣고, 그 책의 내용이나 경향에 대해서 조언하는 것
- 어떤 책 속의 특정 주제에 대하여 깊이 파고들면서 생각하도록 하는 것
- 책의 내용과 독자의 생활을 결부시켜 생각하도록 하는 것
- 도서 선택이나 가정의 독서생활 상담
평소에 학생이 어떤 사물을 보고 느끼는 방법과 사고방법이 책이라는 하는 구체적인 매체를 통해서 그대로 나타내기 때문에 조언적 지도가 가능하다, 유의할 점은 학생은 지개인차를 모르지만 개인차를 알고 있더라도 지도자와 상담하기를 싫어하는 경향이 있을 수 있으므로 지도자의 지나친 간섭이나 교훈적인 대화를 피하고 친밀한 인간과계를 구축하면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조언을 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2) 독서기록에 의한 지도
독서기록은 독서의 기억을 확실하게 함에 다라 아동과 학생에게 사고능력 및 습관을 기럴주며 독서경력이 되고 독서 경향 파악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학생 본인에게도 자기 통찰의 자료가 될뿐만 아니라 독해의 깊이를 진작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독서기록을 강요하게 되면 독자 자체에 대한 거부감이 생길 수 있어서 반대하는 의견도 있다. 그러나 학생의 기록과 내용을 보고 학생의 독서 경향이나 감상들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단서가 되며 기록을 실마리로 대화를 통해 조언하거나 지도를 발전시킬 수 있다.
(1) 개인독서카드
개인독서카드는 학생이 읽은 책의 저자, 서명, 독서일자만을 간단하게 기록한 것이다. 간단한 내용을 담은 카드로 학생의 독서량, 영역, 수준, 성정과정을 파악하여 지도의 기초자료도활용하고 후에 자신의 독서이력을 살펴보는데 도움이 되기도 하므로 유지할 필요가 있다.
(2) 편지문, 연필대담
문장으로 표현하는것에 어려움이 있을 겨우 자연스러운 형태인 연필대담이나 짧은 편지를 교환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서 아동과 학생은 잠품의 감상을 보다 깊에 하고 사고력을 높일 수 있으며 독서의 주체성을 키울수 있어 독서기록에 의한 방법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3) 독서일기, 독서노트
독서일기나 독서노트에 의한 방법이 일정한 형식이 있는 것은 아닐지만 그날 독서후의 느낌을 그림이나 문장 또는 퀴즈 등의 형태로 정리해 보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학생의 마음속에 쌓여 있는 감동을 모향이나 형태로 남아잇도록 하는 방법인데 이러한 기뿜은 후헤 독서에 여향을 주어 독서생활을 직작 시키는데 큰 의의가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을 강요하면 형식에 치우쳐 버리거나 나아가서는 독서 그 자체를 싫어하게될 우려도 있으므로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따라서 적용하는것이 좋다.
(4) 독서감상문
독서감상문을 글로 표현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므로 모든 학생에게 요구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어떤 책의 내용에 깊은 감명을 받아 글로 글로 표현하고 싶은 요구가 잇는 학생에게는 자유롭게 혹은 어떤 책을 주고 독서감상문을 써보로독 하는 것도 바람직한 방법니다. 또한 독서감상문에 나타난 기록을 보고 아동과학생의 독서 경향이나 수준, 감상의 깊이를 파악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5) 창작활동(창작, 독서감상화등)
학생에게는 개인별로 여러가지 특기가 있어 독서량이 증가하고 독서의 깊이가 깊어질 수록 독서후에 감상에 따라 동화의 창작, 시, 그림엽서, 작동등을 독자 자신의 기호와 특기에 따라 창조하고 표현하고자는 욕구가 생긴다. 개별지도를 할때에는 아동과 학생의 이러한 창작활동을 권장하여 일상생활속에서 독서분위기가 조서오디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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