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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ding education factory

13. 독서활동과 독서프로그램 2- ★교사중심읽기, 자기주도 읽기

by 비행기타고가요 2024. 11. 6.

13.1. 교사중심읽기

성공적 읽기 지도 방법들은 공통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다. 몇가지 중요한 것은 학생이 직접 개인의 능력에 맞게 좋은 텍스트를 읽으며 의미를 구성해주는 역할을 경험해 주거나 학생에게 필요한 읽기 기능이나 전략을 직접 가르쳐주며 교사 주도와 학생 주도의 활동이 조화롭게 이루어지게 하는 것은 중요하다. 또한 문법이나 쓰기 등과 통합적으로 활동이 이루어진다는 것 역시 중요하다. 단기간 집중적으로 읽기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교사주도 모형을 알아보자. 

 

1) 직접교수법

 직접교수법은 교사가 학생에게 필요한 읽기 기능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그것을 직접 시범보이며 가르쳐주는 수업설계이다. 교사는 읽기를 관찰 가능한 세부 행동을고 계획하여 지도해야 한다. 그러므로 교사가 주도적으로 학습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하고 학생들의 연습을 체계적으로 안내하는 방법이다.  현재 초등학교 현장에서는 4가지 단계로 활용된다. 

단계 활동내용
설명하기  - 주로 관찰가능한 세부적 행동의 목표를 제시
- 학생들이 무엇을 배우게 될지 그 필요셩과 절차를 알게 되는 단계
시범보이기 -학습할 내용을 교사가 시범을 보이는 것으로 구체적이고 간단한 자료로 시범
질문하기 -설명과 시범을 통해 살펴본 하습 내용이나 방법을 재확인하는 단계
활동하기 -확인한 방법을 적용하여 새로운 텍스트를 읽고 반복하는 연습 단계

 

2) DRA(Directed Reading Activity)

 직접읽기활동(DRA)는 기초 도서를 읽는 수업과 관련이 있지만 약간의 변형을 통하여 중등이상의 수업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단계 활동내용
읽기준비(5~15분소요) -배경지식 활성화, 흥미유발, 읽기목표설정, 어휘 학습
읽기 -교사 안내에 따른 학생들의 읽기활동
-묵독
이해 점검과 토론 -질문을 통한 내용 이해도 점검
-교사의질문에 답하기
-새로운 문제 확인하기
다시 읽기 -새로운 문제확인하기
-질문과 관련된 정보 찾기
강화하기 -학습한 기능의 반복 연습 및 적용
-읽은 내용과 관련된 추가 활동

 

3) DRTA (Directed Reading-Thinking Activity)

DRTA는 DRA를 확장한 방법으로, 학생들의 예측과 사고 과정을 더욱 강조한다. DRTA는 학생이 읽기 목적을 스스로 결졍할 수 있는 능력과 내용을 이해하고 수집한 정보를 활용하여 판단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적합하다. DRA보다 학생중심의 사고활동이 많지만 여전히 교사가 활동을 안내하는 교사중심 모형이다.

단계

활동내용
사고 과정 안내 읽기목적 설정 확인 예측하기: 제목, 삽화등을 통한 내용 예측

목적과 자료에 맞게 읽기 - 예측한 내용을 확인하며 읽기
- 예측과 실제 내용 비교하기
독해지도하기 - 학생이 읽은 부분을 잘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활동
- 자신의 예측과 그 근거에 대한 물음으로 자신의 예상 내용을 점검
중요한 기능 학습하기 - 어휘의 의미 해독 방법, 개념을 명료화하기, 반성적읽기등 여러가지 기능을 신장 시키기 위해 이야기와 구절, 그림과 도표등을 다시 살펴보는 단계
개별사고 중심 읽기 - 모둠별 학습에서 습득한 기능이나 전략을 적용하고 확장하며 정교화하는 활동
- 교사는 모둠조식하기, 학습시간 및 속도 조절하기, 하갱의 사고 촉진을 위한 안내와 감독 역할

 

13.2. 자기주도 읽기

 스스로 책을 읽는 자립독자는 결국 독립적 독서를 수행할수 있는 능력을 갖춘 독자이며 독립적 독서 능력이란 스스로 책을 선택하고 자유롭게 책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이다. 

 

  1) 지속적 묵독

지속적 묵독(Sustained Silent Reading, SSR)은 학생들이 정해진 시간 동안 조용히 책을 읽는 자기주도적 독서 활동드로 이 활동은 학생들이 스스로 책을 선택하여 읽음으로써 독서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독해력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다. 지속적 묵독활동 절차는 준비하기 - 묵독하기- 공유하기로 나눌 수 있다. 다음은 지속적 묵독의 단계별 자세한 활동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단계활동 내용 
    1. 준비 - 학생들이 읽고 싶은 책을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지도합니다.
    - 교사는 학생들의 흥미와 수준에 맞는 다양한 책을 준비합니다.
    2. 환경 조성 - 조용하고 편안한 독서 환경을 제공합니다.
    - 학생들이 집중할 수 있도록 방해 요소를 최소화합니다.
    3. 묵독 시간 - 정해진 시간 동안 학생들은 조용히 책을 읽습니다.
    - 이 시간 동안 교사도 함께 책을 읽으며 모델링을 합니다.
    4. 반성 및 공유 - 독서 후, 학생들은 읽은 내용에 대해 간단히 반성하거나 기록합니다.
    - 서로 읽은 책에 대해 토론하거나 추천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5. 피드백 및 평가 - 교사는 학생들의 독서 태도와 이해도를 관찰하고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필요시 개별 상담이나 추가 지도를 통해 독서 습관을 개선합니다.

지속적 묵독은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독서를 즐길 수 있도록 돕고, 장기적으로 독서 습관을 형성하는 데 유익한 방법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키우고,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쌓아갈 수 있다.

 

2) 자기선택적 독서

자기선택적 독서(self - selected reading: SSR)는 학생들이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와 수준에 맞는 책을 스스로 선택하여 읽는 독서 지도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자기결정감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학생들이 자율성을 인식하고 독서에 대한 내적 동기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BOOKMATCH 전략은 학생들이 자신의 독서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스스로 책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개발된 전략으로, 책의 길이, 언어의 친숙성, 글의 구조, 책에 대한 선행지식, 다룰만한 텍스트, 장으레 대한 관심, 주제 적합성, 연관 높은 흥미의 9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책을 선정하도록 한다. 

자기 선택적 독서의 특징을 살펴보면

  • 자율성: 학생들이 스스로 책을 선택함으로써 자율성을 느끼고, 이는 독서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높이는 데 기여
     
  • 내적 동기 강화: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에 맞는 책을 읽으면서 독서 효능감과 내적 동기를 강화할 .
  • 책 선택 전략: BOOKMATCH 전략과 같은 책 선택 전략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적절한 책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

자기선택적 독서 절차는 다음과 같다. 

 

  • 단계활동 내용 
    1. 준비 - 교사가 BOOKMATCH 전략의 요소와 사용 방법을 설명하고 시범을 보인다.
    2. 책 선정 - 학생들은 BOOKMATCH 전략을 활용하여 자신의 수준과 흥미에 맞는 책을 선택한다. 체크리스트 형태의 평가지가 제공될 수 있다.
    3. 자기 주도적 읽기 - 학생들은 자신이 선택한 책을 자유롭게 읽는다. 다양한 독서 전략(예: 사전 찾기, 밑줄 긋기, 메모하기 등)을 적용하며 읽도록 지도한다.
    4. 공유 및 피드백 - 학생들은 서로 자신이 선정한 책과 읽은 내용을 공유한다. 교사는 긍정적이고 지원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며, 필요시 자기평가와 동료평가를 통해 독서 과정을 점검한다.  
     

자기 선택적 독서는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평생 독자로서의 성장을 지원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