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ding education factory

11. 독서의 방법 2 - 감상적 이해와 전략, 창의적 이해와 전략, 정보텍스트 독서전략

by 비행기타고가요 2024. 10. 31.

1. 감상적 이해와 하위 전략

감상적 이해는 독서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독해 전략 중 하나이다. 이 전략은 독자가 텍스트와 정서적으로 연결되고 공감하며 읽는 방식을 의미한다. 

1) 감상적 이해의 개념

감상적 이해란 글의 내용에 공감하거나 감동하며 읽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단순히 텍스트의 사실적 정보를 파악하는 것을 넘어서, 독자가 글의 정서와 분위기를 느끼고 이에 반응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2) 감상적 이해의 하위 전략

감상적 이해를 위한 하위 전략들은 다음과 같다.

    • 주제 및 플롯에 대한 정서적 반응: 글의 전체적인 흐름과 주제에 대해 독자가 느끼는 감정적 반응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것이다. 

 

  •  
  • 인물과 사건에 대한 동화: 텍스트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상황과 경험에 자신을 투영하여 공감하는 능력을 말한다.
     
  • 작가의 언어 사용에 대한 반응: 작가가 사용한 언어적 표현, 문체, 수사법 등에 대해 독자가 느끼는 감정적 반응을 인식하는 것이다.
     
  • 심상 형성: 글을 읽으면서 독자의 마음속에 그려지는 이미지나 장면을 생생하게 떠올리는 능력을 말한다.
    2
    이러한 하위 전략들을 활용함으로써, 독자는 텍스트와 더 깊은 정서적 연결을 형성하고, 글의 내용을 단순히 이해하는 것을 넘어 풍부한 독서 경험을 할 수 있다. 감상적 이해는 특히 문학 작품을 읽을 때 중요하게 작용하지만, 다른 유형의 텍스트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 유용한 독해 전략이다. 

2. 창의적 이해와 하위전략

창의적 이해는 독서 과정에서 텍스트를 단순히 이해하는 것을 넘어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 독서 방법이다. 이는 독자의 상상력과 비판적 사고를 자극하여 텍스트에서 얻은 정보를 새롭게 재구성하고 적용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1) 창의적 이해의 개념

창의적 이해란 텍스트를 읽으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기존의 지식을 새로운 맥락에 적용하는 능력을 말한다. 이는 단순한 정보 습득을 넘어 독자의 적극적인 사고 과정을 요구한다

 

2) 창의적 이해의 하위 전략

    • 다양한 관점 탐색: 텍스트의 내용을 여러 각도에서 바라보고 해석하는 능력을 키운다.
    • 연관성 찾기: 텍스트의 내용과 자신의 경험, 다른 지식 간의 연결고리를 찾아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한다
    • 비판적 분석: 텍스트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분석하여 새로운 통찰을 얻는다
    • 상상력 활용: 텍스트의 내용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나리오나 결과를 상상해본다
    • 문제 해결 적용: 텍스트에서 얻은 정보를 실제 문제 해결에 적용해보는 연습을 한바

 

3) 창의적 이해를 위한 독서 활동

    • 브레인스토밍: 텍스트와 관련된 다양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떠올려본다.
    • 시넥틱스: 서로 관련 없어 보이는 개념들을 연결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한다.
    • PMI 기법: 텍스트의 내용에 대해 좋은 점(Plus), 나쁜 점(Minus), 흥미로운 점(Interesting)을 분석한다.

 


  • 마인드 맵핑: 텍스트의 주요 개념을 중심으로 관련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연결한다.
  • SCAMPER 기법: 대체(Substitute), 결합(Combine), 응용(Adapt), 수정(Modify), 용도 변경(Put to other uses), 제거(Eliminate), 재배열(Rearrange)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텍스트의 내용을 창의적으로 변형해본다
     

창의적 이해를 통한 독서는 단순히 정보를 습득하는 것을 넘어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독자의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 능력을 동시에 발달시켜 더욱 풍부하고 의미 있는 독서 경험을 제공한다.

 

3. 정보텍스트 독서 전략

 아무리 전략적이고 비판적인 독서를 하더라도 문자 기호를 해독하고 의미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독해 절차나 단계를 건너뛰기는 어렵다. 정보텍스트를 읽는다고 가장하고 자주 사용되는 구체적인 전략들은 다음과 같다. 

 

 1) 글의 화제를 파악한다

독자가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자신이 읽으려는 글이 '무엇'에 관한 글인지를 파악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이때 설명의 대상이 되는 그 무엇을 화제 topic라고 하는데 글의 중심 제제에 해당된다. 일반적으로 화제는 제목, 소제목, 표지등을 놏해서 추축할 수 있으며 글의 도입부 등에 나타날 확률이 높다. 

 

2) 글의 중심 생각을 파악한다

먼저 화제를 파악했다면 그 후에는 화제에 대해 어떠하다라고 말하고 있는지, 이야기 글의 경우는 누가 모엇을 하였다고 하는지를 파악한다. 화제에 대한 설명을 결합하면 글 전체의 중심새각이 된다. 때로는 글 전체의 중심 생각을 글을 끝까지 다 읽어야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긴 글의 경우에는 중심생각을 파악하려면 먼저 문단별 중심생각을 파악하여야 한다. 

 

3) 논지 전개 과정을 파악한다

논지는 글쓴이의 생각이나 주장을 말하는데 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각 문단의 화제와 중심 생각들이 문단마다 어떻게 이어지는지 그 관계를 이해 하여야 한다. 논지 전개과정을 파악하면서 읽는다는 것은 주장이 무엇인지,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무엇을 근거로 들고 있는지 혹은 원인이나 무제점은 무엇이며, 그 결과나 해결책은 무엇인지 등을 구분하여 읽는 것을 의미한다. 

 

4) 글을 요약한다 

 여기에서 요약하기란 흔히 생각하는 요약문을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왜곡이나 누락없이 양적으로 축소하여 기억하는 것을 의미한다. 요약은 이해의 필연적인 결과이다. 반다이크와 같은 학자는 삭제, 선택, 일반화, 구성과 같은 규치에 의해 요약이 일어난다고 하였다. 

 

5) 생략된 내용을 추론한다

독자는 자신의 배경지식, 담화표지와 같은 덱스트 단서, 사회문화적 맥락 등을 활용하여 글에 직접적으로 드러나지 않은 정보들을 추론한다. 글에는 독자가 충분히 예측할 수 있는 내용뿐만아니라 텍스트의 단서, 사회문화적 맥락등을 활용하여 글에 직접적으로 나타자니 않은 정보들을 추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글을 읽을때는 어휘나 문장 표현과 같은 텍스트 단서들과 글 내용에 대한 독자의 배경지식, 텍스트가 소통되는 사회의 거시적, 미시적 맥략등을 활용하여 글의 의미를 적극적으로 추론하여야 한다. 

 

6) 내용의 타당성과 자료의 신뢰성을 평가한다

독자는 사실적 이해와 추록적 이해로 어느정도 글 내용을 파악한 다음 글의 주장이나 견해가 타당한지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제시한 그거 자료가 믿을 만한지등을 평가 한다. 

 

이상의 전략들은 대표적인 몇가지만 제시한 것이고 사실 독서의 목적과 과제, 독서 환경등 독서 상황에 따라 텍스트의 유형에 따라 독서에 임하는 독자의 태도등에 따라 각기 다른 전략들이 사용될 수 있다. 독서태도는 전력사용과 이해 결과를 좌와후는 중요한 기본 요소이다. 그러므로 독자는 적극적인 태도로 글을 읽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