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독서과정 개관
정보텍스트(informational text)를 읽는 방법과 지도법에 대해서 살펴보자. 정보텍스트는 흔히 실용문이라고 하면 비문학 글을 뜻하며 텍스트 이론에서는 설득을 목저가는 글 유형과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글 유형을 말한다. 읽기 연구는 인간이 어떻게 기호를 해독하고 글의 내용을 이해하는지에 대한 심리적 연구에서 시작되었다. 이 과정에서 독해과정이 모형화 되었고 인간의 기호 해득하는 과정에 사용되는 인지 사로들이 인지전략(cognitive strategy)들로 기술 되었다. 이후 이러한 전략들은 읽기 방법으로서 독서 교육에 활용되었다.
독해전략을 구분할때는 주로 사실적 이해, 추론적이해, 그리고 비판적이해와 감상적이해 등 3층위 수준으로 분류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때 비판적 이해와 감상적 이해는 같은 수준으로 보며, 다만 글 유형에 따라, 주로 정보텍스티일때는 비판적 이해를 문학적 텍스트일때는 감상적 이해를 적용한다고 본다.
독서교육에서 사실적 이해는 텍스트에 명시적으로 드러난 내용을 파악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독해 능력의 기본적인 단계로, 글의 표면적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1) 사실적 이해의 특징
사실적 이해는 다음과 같은 특징은 다음과 같다.
- 텍스트에 직접적으로 제시된 정보를 파악
- 글의 요지나 중심 생각을 파악하는 것을 포함함
- 필자의 주장이나 논지의 흐름을 파악
- 내용의 전개 방식을 이해하는 것도 포함함
2) 사실적 이해의 하위 전략
사실적 이해를 위해 다음과 같은 하위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
- 중심 내용 파악하기 : 글의 핵심 아이디어나 주제를 찾아내는 능력을 기른다.
- 세부 사항 확인하기 : 글에 제시된 구체적인 정보나 사실을 정확히 파악한다.
- 글의 구조 분석하기 : 내용의 전개 방식이나 논리적 구조를 파악한다.
- 키워드 찾기: 글의 의미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핵심 단어들을 식별한다.
-문맥 이해하기: 단어나 문장의 의미를 주변 맥락을 통해 정확히 이해한다.
이러한 사실적 이해 능력은 추론적 이해, 비판적 이해, 감상적 이해 등 더 높은 수준의 독해 능력을 위한 기초가 된다. 따라서 독서교육에서는 학생들이 이러한 기본적인 사실적 이해 능력을 먼저 갖추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독서교육에서 추론적 이해는 텍스트에 명시적으로 드러나지 않은 정보를 파악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는 사실적 이해보다 한 단계 높은 수준의 독해 능력으로, 독자의 배경지식과 경험을 활용하여 텍스트의 함축적 의미를 파악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3) 추론적 이해의 특징
추론적 이해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 텍스트에 직접적으로 제시되지 않은 정보를 도출한다.
- 독자의 배경지식과 경험을 활용하여 의미를 구성한다.
- 글의 맥락을 고려하여 숨겨진 의미를 파악한다.
- 필자의 의도나 관점을 추론한다.
4) 추론적 이해의 하위 전략
추론적 이해를 위해 다음과 같은 하위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
- 교량적 추론 : 텍스트 내의 정보들을 연결하여 새로운 의미를 도출한다.
-정교화 추론 : 독자의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텍스트의 의미를 확장하고 풍부하게 만든다.
-필자의 관점 추론하기 : - 텍스트를 통해 필자의 의도나 가치관을 파악한다.
-맥락 활용하기: 글의 전후 맥락을 고려하여 숨겨진 의미를 추론한다.
-인과관계 파악하기: 사건이나 현상의 원인과 결과를 추론한다.
-예측하기 : - 주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전개를 예측한다.
5) 추론적 이해의 중요성
추론적 이해 능력은 독서 능력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학년이 높아질수록 추론적 이해 능력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특히 고학년에서는 독서 몰입이 추론적 이해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론적 이해를 통해 독자는 텍스트의 표면적 의미를 넘어 깊이 있는 이해에 도달할 수 있다.또한, 필자의 관점을 추론하고 공감적으로 반응하는 능력은 타인의 가치관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독서교육에서는 사실적 이해와 함께 추론적 이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전략과 활동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더 깊이 있는 독해 능력을 기르고,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적 사고력을 함께 발달시킬 수 있다.
독서교육에서 비판적 이해는 텍스트의 내용을 단순히 수용하는 것을 넘어서 분석하고 평가하는 고차원적인 독해 능력을 의미한다. 이는 독자가 텍스트에 대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을 내리는 과정을 포함한다.
6) 비판적 이해의 특징
비판적 이해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텍스트의 내용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한다.
-저자의 주장이나 논리를 검토하고 타당성을 판단한다.
-텍스트의 신뢰성과 정확성을 평가한다.
-다양한 관점에서 내용을 바라보고 해석한다.
7) 비판적 이해의 하위 전략
비판적 이해를 위해 다음과 같은 하위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
-논리성 평가하기: 저자의 주장과 근거의 타당성을 검토한다.
-객관성 판단하기: 텍스트의 내용이 편견 없이 공정하게 서술되었는지 평가한다.
-신뢰성 검증하기: 정보의 출처와 정확성을 확인한다.
-다양한 관점 고려하기: 텍스트의 내용을 다른 시각에서 바라보고 해석한다.
-함의 도출하기: 텍스트의 내용이 가지는 의미와 영향을 분석한다.
-적용 가능성 검토하기: 텍스트의 내용을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지 판단한다.
8) 비판적 이해의 중요성
비판적 이해는 독자가 텍스트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요하다. 이는 독자의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정보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준다. 따라서 비판적 이해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자신의 생각과 다른 부분, 낯선 부분에 집중해야 한다. 이는 비판적 사고의 시작점이 될 수 있다.독서 후 활동, 특히 독서토론은 비판적 이해 능력을 기르는 데 효과적이다. 다른 사람과의 의견 교류를 통해 자신이 보지 못했던 다른 측면을 알게 되고, 이를 통해 더 깊은 관점으로 사물을 바라볼 수 있게 된다.
비판적 이해 능력은 미래 인재의 핵심 능력 중 하나로, 자기만의 관점으로 사물을 바라보는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이는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 발현의 기초가 되며, 동시에 소통과 협력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Reading education fac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 독서활동과 독서프로그램 - 초기독서 (1) | 2024.11.06 |
---|---|
11. 독서의 방법 2 - 감상적 이해와 전략, 창의적 이해와 전략, 정보텍스트 독서전략 (5) | 2024.10.31 |
8. 독서태도의 특성과 구성요소 (4) | 2024.10.28 |
7. 독서흥미 발달의 의의, 유발요인, 독서흥미 발달단계 (2) | 2024.10.28 |
6. 안구운동- 속독 (1) | 2024.10.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