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ding education factory

12. 독서활동과 독서프로그램 - 초기독서

by 비행기타고가요 2024. 11. 6.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해서 학습자의 수준이나 독서 특성을 맞추어 독서활 동 및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12.1. 초기독서

유치원 시기부터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까지 아동이 글을 처음 배우고 읽을 수 있을때까지를 초기 식성이라고 본다. 이 시기는 아동이 말을 배우는 것과 유사한 방식으로 문자를 학습한다. 그러므로 읽기 학습은 일상 생활속에서 자연스럽게 말하기, 듣기, 쓰기와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한다.능숙한 독사는 문자 언어를 보고 바로 의미를 구성하지만 입문기 하동은 문자 언어를 보고 음성언어로 재기호화 한 다음, 그 청각적 자극을 사용하여 의미를 구성한다. 이는 입문적 아동이 독서활동이 주로 소리내어 읽기 활동으로 이루어지는 까닭이다. 발음중심 지도 방법과 의미중심 지도 방법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1) 발음중심지도 방법

 발음중심 읽기지도는 한글 자소와 음소의 대응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지도하여 그 규칙을 학습하게 하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추상적이고 흔히 쓰지 않는 글자도 학습하여야 하므로 아동들이 흥미를 지속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발음식 읽기지도는 자모식과 음식저으로 구분된다. 자모식은 ㄱ, ㄴ, ㄷ,...이고 음절식은 가, 갸, 거, 겨,,,식으로 구분된다. 

 

 2) 의미중심지도 방법

 의미 중심 읽기지도는 글자의 의미 파악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기계적으로 문자를 익히고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거나 의미있는 어휘나 문장을 먼저 학습한다. 아동이 유치원이나 자동차처럼 실생활과 관계있고 아동과 관계가 있는 내용등으로 지도한다. 그래서 아동으 지속적으로 흥미를 갖고 학습여 참여하고 말하기, 듣기, 쓰기와 통합적으로 지도하기에 알맞은 장점이 있다. 그러나 문자의 체계를 체계적으로 학습하지 못하므로 배우지 않았거나 기억하지 못하는 어휘나 문장을 읽을 수가 없는 단점이 있다. 

 의미 중심 읽기 지도 방법은 단어식과 문장식 지도로 구분된다.

  •  단어식 지도법: 어린 아동이 자주 사용하거나 친숙한 사물의 이름이나 호칭을 먼저 지도한다. 가령 엄마, 가족, 오리 등 그림카드와 낱말카드를 주로 활용하여 지도한다.
  •  문장식 지도법: 어린 아동이 자주 사용하는 문장을 먼저 지도한다. 엄마사랑해요, 유치원에 가요 같은 쉽고 익숙한 자주 사용하는 문장을 생활과 연결하여 가르친다는 점에서 학생의 흥미를 갖도록 한다. 하지만 문자와 음가를 명확히 지도하는 면에서는 소홀할수 있다. 

12.2. 어휘지도

독서활동에서 어휘지도는 학생들의 어휘력 향상과 텍스트 이해를 돕는 중요한 요소이다. 어휘지도 방법 중 어휘로 문장 만들기, 문맥으로 어휘의미 익히기, 의미지도 그리기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

 

1) 어휘로 문장 만들기
어휘로 문장 만들기는 학습자가 새로운 단어를 실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이다. 

 (1) 주요 특징

  •  학생들이 새로 배운 단어를 사용하여 직접 문장을 만들게 한다. 
  • 단어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 문법적 지식과 어휘 지식을 동시에 활용하게 된다                                                 

(2) 실행 방법

  • 새로운 단어를 제시한다. 
  • 학생들에게 그 단어를 사용하여 문장을 만들도록 요청한다.
  • 만든 문장을 발표하고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교사가 최종적으로 올바른 사용법을 설명합니다.

이 방법은 학생들이 단어를 수동적으로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활용하게 함으로써 어휘 습득을 촉진할 수 있다. 

 

2)  문맥으로 어휘의미 익히기
문맥으로 어휘의미 익히기는 단어가 사용된 전후 맥락을 통해 그 의미를 추론하고 이해하는 방법이다. 

(1) 주요 특징

  • 실제 텍스트에서 단어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파악할 수 있다. 
  • 단어의 다양한 의미와 뉘앙스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추론 능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향상시킨다.

(2) 실행 방법:

  • 목표 단어가 포함된 문장이나 단락을 제시한다.
  • 학생들에게 주변 단어나 문장을 활용하여 목표 단어의 의미를 추측하게 한다.
  • 추측한 의미를 공유하고 토론한다
  • 실제 사전적 의미와 비교하여 확인한다

이 방법은 단어를 고립된 상태로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사용 맥락 속에서 이해하도록 돕는다

 

 

3) 의미지도 그리기

의미지도 그리기는 단어 간의 관계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어휘의 의미 구조를 이해하는 방법이다

 

 (1) 주요 특징

  • 단어 간의 연관성을 시각화하여 이해를 돕습니다.
  •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 기억력 향상과 창의적 사고를 촉진합니다.

 (2) 실행 방법

  • 중심 단어를 선정하여 종이 중앙에 적는다.
  • 중심 단어와 관련된 단어나 개념을 가지처럼 뻗어나가며 연결한다
  • 각 단어나 개념 사이의 관계를 선으로 표시하고 설명을 덧붙인다
  • 완성된 의미지도를 발표하고 토론한다

이 방법은 단어를 개별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관련 개념들과의 네트워크 속에서 이해하도록 돕는다. 

이러한 어휘지도 방법들은 학생들이 새로운 단어를 더 깊이 있게 이해하고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단순한 암기를 넘어 실제적인 언어 사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