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1. 내용 교과독서란? ★중요
내용교과 독서란 특정한 교과 학습을 위해 교과서나 관련 도서를 읽고 교과학습에 필요한 개념이나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는 독서활동이다. 독서활동은 독서목적에 따라 여가독서와 학습 독서호라동으로 나누어 볼수 있는데 여가 독서는 독자가 책을 읽는 즐거움을 느끼기 위한 독서이고 학습독서는 독자가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거나 구성하기 위한 독서이다. 내용교과독서는 학습 독서의 일종으로 볼 수 있다.
1) SQ3R
설명적 텍스트 읽기에 활용되기에 적합한 전략으로 전통적이고 대표적 읽기 전략이다.
SQ3R은 Survey, Question, Read, Recite, Review의 약자로, 5단계로 구성된 체계적인 독서 전략이다.
-Survey (훑어보기)
책의 전체 구조를 파악한다
목차, 제목, 소제목, 그림, 도표 등을 살펴본다.
서론과 결론을 빠르게 읽어 전체적인 내용을 예측한다.
-Question (질문하기)
책의 내용에 대해 질문을 만든다.
예: "이 책의 주요 주장은 무엇일까?", "이 장에서 다루는 핵심 개념은 무엇일까?"
질문을 통해 능동적 읽기를 준비한다.
-Read (읽기)
앞서 만든 질문에 답을 찾으며 자세히 읽는다.
비판적 사고를 가지고 읽는다.
필요시 중요한 부분에 밑줄을 긋거나 메모를 한다.
-Recite (되새기기)
읽은 내용을 자신의 말로 요약한다
핵심 개념이나 아이디어를 암기한다.
마인드맵이나 도표를 활용해 정리할 수 있다.
-Review (검토하기)
전체 내용을 다시 살펴본다.
자신이 이해한 내용이 정확한지 확인한다.
필요시 추가 학습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한다.
2) KWL 독서법
KWL은 Know, Want to know, Learned의 약자로, 독서 전, 중, 후의 과정을 체계화한 방법이다.
-K (Know) - 알고 있는 것
책을 읽기 전에 주제에 대해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을 정리한다.
배경지식을 활성화하여 새로운 정보와 연결할 준비를 한다.
예: 주제와 관련된 경험, 사전 지식, 관련 용어 등을 나열한다
-W (Want to know) - 알고 싶은 것
주제에 대해 더 알고 싶은 점들을 질문 형태로 작성한다.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독서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예: "이 주제의 핵심 이론은 무엇인가?", "실제 적용 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L (Learned) - 배운 것
독서를 마친 후 새롭게 알게 된 정보를 정리한다..
초기의 'W'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포함한다.
추가로 알게 된 예상치 못한 정보도 기록한다.
KWL 방법은 특히 설명문이나 정보 텍스트를 읽을 때 효과적이며, 학습자의 메타인지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이 두 방법은 모두 능동적이고 체계적인 독서를 유도하여 독서의 효율성과 이해도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되므로. 학습자의 특성과 텍스트의 성격에 따라 적절히 선택하여 활용하면 좋다.
3) 요약하기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하는 전략으로 주요 개념과 아이디어를 자신의 말로 재구성하여 이해도를 높인다
4) 메모하기
읽으면서 중요한 내용, 의문점, 생각 등을 기록하는데 이는 능동적 읽기를 촉진하고 나중에 복습할 때 유용하다
5) 개요 작성
책의 구조와 주요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방법이다. 대주제, 소주제, 세부내용 등을 계층적으로 구성한다.
6) 도해조직자
정보를 시각적으로 구조화하는 전략이다. 마인드맵, 개념도, 벤다이어그램 등을 활용하여 내용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정리한다.
7) 질문법
텍스트를 읽으면서 스스로 질문을 만들고 답하는 방법이다. 이는 비판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내용 이해를 깊게 한다.
'Reading education fac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16. 독서교육의 원리 -개별지도와 방법 (4) | 2024.11.12 |
---|---|
15. 독서교육의 원리 - 적자에게 적서를 적기에 제공 (1) | 2024.11.10 |
13. 독서활동과 독서프로그램 2- ★교사중심읽기, 자기주도 읽기 (3) | 2024.11.06 |
12. 독서활동과 독서프로그램 - 초기독서 (1) | 2024.11.06 |
11. 독서의 방법 2 - 감상적 이해와 전략, 창의적 이해와 전략, 정보텍스트 독서전략 (5) | 2024.10.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