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ding education factory

15. 독서교육의 원리 - 적자에게 적서를 적기에 제공

by 비행기타고가요 2024. 11. 10.

15. 독서교육의 원리 - 적자에게 적서를 적기에 제공( The Right Book for the Right Person at the Right Time)

 독서교육의 방법은 교육목적, 교육장소, 교육대상, 독서자료와 교육방법, 독서환경이라는 모든 조건이 종합적으로 작용하는 활동이다. 족자와 독서자료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 독자의 자지 창조와 발전을 지원해주는 활동이므로 독자(지도대상), 독서자료(문제), 지도의 적절시기등 3가지가 핵심이 되어야 한다. 이를 적자(適者) 에게 적서(適書)를 적기(適期)에 제공함을 의미한다. 

1) 적자의 원리

독자는 자신의 능력, 요구 및 흥미에 따라서 독서활동을 전개하게 된다. 독자의 독서활도은 개인별로 다르고 계속해서 변화하고있으므로 독서교육은 개개인에 맞게 지도하여야 한다. 

 (1) 학생의 발단단계에 알맞게 지도한다.

  독서교육은 독자의 성장과 발달에 알맞게 지도하하여야 한다. 독서교육의 목표, 계획, 방법등이 학생의 발달단계에 따라달려져야 한다. 학생의 발달단계에 알맞은 지도는 지도 방법의 표준화와 적시화의 기초가 되어 학생의 발달 단계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지도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학생의 발달단계는 일반적인 발달과제의 개념에 의해서 이해되어야 한다. 

(2) 학생의 개인차에 알맞도록 지도한다.

 독서교육은 독자개인의 독서목적, 요구, 흥미, 능력에 맞게 지도하여야 한다. 개인차에 알맞은 지도는 독자 개개인을 이해하고 문제점을 발견하여 독자가 스스로 문제점을 깨달아가며 나쁜 독서습관이나 독서태도를 수정할 수 있도록 도을 수 있다. 

(3) 독서할 수 있는 동기를 제공해준다.

 독서에 대한 동기를 제공해 주는 것은 독서에 대한 요구, 의욕과 흥미를 환기시켜 주는 것이다. 이것은 독자의 심리적, 사회적 요구와 개인의 가치관 및 생활태도를 근거로 해야 한다. 독서에 대한 동기를 찾을 수 있게 해주는 것은 독자가 가지고 있는 독서에 대한 요구와 흐이 및 필요성을 찾아주는 것이다. 

 

2) 적서의 원리

독서자료는 독자의 능력, 요구, 흥미에 알맞아야 비로서 가치가 발현한다 적서는 독자의 요구를 충적시켜주는 것을 우선시하여야 한다. 

(1) 독자에게 알맞은 독서자료를 제공하여야 한다.

 독서교육에서 중요한 일은 학생의 발달단계와 학생 개개인의 능력, 요구와 흥미에 알맞은 독서자료를 선정해주는 것이다. 적서는 독서교육자가 직접선정하여 제시하거나 학생이 자주적으로 자신에게 알맞은 독서자를 선정하는 2가지 방법이 있다. 전자는 주로 독서입문기나 초등 저학년, 중학년에 해당되고 후자는 스스로 독서할 수 있는 중고등학교 시기에 해당된다. 이 두가지의 방법의 최종목적은 독자가 스스로 자신에게 알맞은 독서자료를 선택할 수 있는 적서능력을 지도하기 위한 것이다. 

(2) 독서자료를 이용하기 쉽도록 정비해야 한다. 

원활한 독서교육을 위해서는 학생이 요구하는 독서자료와 지도자에게 필요한 독서자료를 비치하는 것은 물론 적서를 이용하기 쉽도록 정비해야 한다. 

 

3) 적기의 원리

독서교육은 알맞은 지도의 시기가 중요한 열쇠가 되므로 지도의 시기는 독자의 요구에 알맞아야 한다. 

(1) 아동과 학생의 요구에 가장 알맞는 지도시기에 지도한다.

 독서교육은 독자의 요구가 있을때 알맞은 독서자료를 제공하는 것에서 시작되므로 지도의 적시성은 독자의 표면적 요구 뿐문 아니라 잠정적인 요구까지 충분히 고려하여 적서를 제공하여야 한다.  적절한 지도시기의 결정은 독자 개개인의 요구를 분석하고 지도해야 할 사항을 명시하여 적서를 선정하고 지도방법을 연구, 검토하여 지도해야 한다. 

 

(2) 아동과 학생의 요구에 대해서 가장 알맞은 독서자료를 제공할 시기를 결정한다. 

독서자료가 아무리 적합하다 하더라도 제공 시기를 올바르게 잡지 못하면 만족스러운 성과를 기대하기 어려우므로 독서자료의 선정과 처방은 실레도 독서지도할때 적시성에서만 유효하다. 

 

4) 인간관계의 원리

독서교육은 학생과 교육자와의 교육적인 의사소통 활동인 동시에 인간과계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그러므로 학생드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교사, 부모, 친구들과의 인간관계도 중요한 작용을 한다. 

 

 (1) 지도자와 학생은 친밀감을 가져야 한다. 

독서교육은 학생과 지도자 사이에 친밀감이 확립되어야 비로서 시작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친밀감을 확립하기 이해서는 서로 대화하고 놀이도 하고 독서감상을 이야기하는 여러가지 방법을 모색하여야 한다. 특기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지도는 상호간의 친밀감은 기본이 된다. 

(2) 학생의 상호간의 바람직한 집단을 형성한다. 

집단지도에 있어서는 지도자를 포함한 독서집단 조직적인 관찰과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문제점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집단 독서지도는 집단의 태도와 행동 변화뿐만 아니라 사회성 지도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3) 인간적인 유대로서 개인지와 집단지도를 한다. 

독서교육이란 독서자료를 매개로 하여 인간관계에 의해서지도하는 것이라고볼때 개인지도를 통해 학생을 개별화하여 지도할 수 있고 집단지도를 통해 집단화하여 지도할 수 있다. 집단지도와 개별지도가 동시에 수행되어야 하는데 그 까닭은 집단과 개인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지도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5) 환경적인 조건의 원리

독서교육은 학생이 독서생활을 영위하는 장소인 가정, 학교등의 독서환경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르므로 독서 환경적인 조건은 독서행동을 하게 하는 자극적인 요쇼가 될 수 있다. 

 

(1) 독서환경을 정비한다. 

독서환경은 학생의 독서장소와 도서관 등의 요인, 독서생활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적인 요인과 정신적인 요인등이다. 독서 환경적인 조건은 독서행동의 발달속도가 가장빠른 시기에 환경적인 자극에 가장 강하게 영항을 받는다. 

 

(2) 인간관계를 형성하다. 

 학생도 각자의 상황에 맞게 환경적인 인간관계를 구축하며 살아가고 있다. 그러므로 독서교육에서도 학생의 주변에 있는 모든 사람들과의 인간관계를 충분히 고려하여야 하고 학생의 독서를 위하여 의도적으로 적절하게 환경적 자극을 주어야 한다. 실제로 학생의 독서 동기는 이러한 환경적인 ㄱ인간관계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6) 자기 이해의 원리

독서활동은 독서자료 속에 나타나 있는 타인의 경험을 독자로 하여금그 경험을 자기의 정신 속으로 흡수하여 독자의 정신적인 게계가 확중되는 작용을 말한다. 

 

(1) 자기 자신을 안다. 

독서를 통해서 자기자신을 안다는 의미는 독서자료를 통해서 등장하는 인물속에서 자기를 발견하며 자기를 명확하게 파악할수 있는것을 의미한다. 

 

(2) 자기를 발견한다.

독서를 통해서 등장인물의 생활자세와ㅏ 방법을 자기 것으로 흡수 할때 이를 통해 자기를 이해하는 단계에 도달한다. 등장 인물에 대한 통찰이 가능할때 자기 이해가 성립될 수 있고 타인의 생활태도와 방법에서 자기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7) 자기 통제의 원리

독서를 통해서 자신을 알고 이해한다는 것은 독자로 하여금 객관적인 입장에서 자신을 발견하는 것이고 독서자료속의 등장 인물에 대한 통찰이다. 객관적인 입장에서 자신을 발겨나고 통찰을 통하여 자신을 제어하는 힘을 기를때 자아실현의 수단이 되고 이를 통해 독자는 새로운 인생을 창조할 수 있다. 

 (1) 자기를 제어한다. 

독서를 통한 경험을 독자 자신의 체제속에서 흡수하게 되면 이것이 새로운 생활 창조의 에너지가 되고 이 에너지로 자기를 제어하게 되는 것이다. 

 

 (2) 자기를 고무시킨다. 

자기창조는 새로운 목표에 대한 자기자신의 제어에 의해서만 달성될 수 있다. 자기 자신의 제어는 항상 자기가 자기 스스로 격려하는데서만 가능하다. 자기자신에 의한 자기 격려가 잇어여 새로운 생활창조가 가능하다. 

 

                                                                                                                                    -변우열의 독서교육방법론 참조

 

 

독서교육의원리 대부분은 익히 들어보고 알고있었으나 6, 7번의 자기통제의 원리를 작성하며 새롭게 깨닫게 된 부분이 있다. 독서 자체를 내면의 힘을 강하게 해주고 자신을 성찰할 수 있게 되는 계기를 준다고 지도하였는데 자기이해의 원리를 통해 자기통제의 원리까지 나아갈 수 있음을 다시한번 인식하게 되었다. 

 

자기이해를 넘어선 자기 통제가 가능할때 새로운 인생을 창조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는

독서의 힘!!!

 

그래서 독서는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것이 아닐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