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ding education factory

17. 독서교육의 원리- 집단지도 의의, 목적, 학년별 지도방법, 유의점

by 비행기타고가요 2024. 11. 14.

17.1. 집단지도의 의의와 목적

1) 집단지도의 의의

집단지도는  집단역학(보너: 일정한 사회에서 집단 구성원 상호간에 존재하는 상호작용 또는 사호읜존성과 세력 관계, 개인 단위를 넘어선 집단의 특유한 운동 법칙)을 기초로 독서를 통해서 집단의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원래 독서는 개인적인 행위로 독서교육의 목표는 개인의 인격형성에 있으나 인간은 개인적 존재인 동시에 사회적 구성원으로서 2가지 측면을 고려하여야 하는 존재이다. 따라서 독서지도 역시 개인과 집단을 하나로 통합하여 개별지도에 의해서 발생하기 쉬운 고립이나 독피적인 독서를 바로 잡을 수 있어야 한다. 집단독서지도란 바로 이러한 집단사고의 능력을 발달시켜주기 위한 지도 방법을 말하는 것으로 개별지도와는 이분법적으로 나눌수 없다. 

 

집단지도는 여러 학생들을 대상으로 동시에 독서교육을 실시하는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갖는다. 

  •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 학생들 간의 의견 교환과 토론을 통해 다양한 관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협력적 학습 환경 조성: 독서에 대한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함께 학습하는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 효율적인 교육 실행: 다수의 학생에게 동시에 지도할 수 있어 시간과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독서 동기 부여: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독서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높일 수 있습니다.

2) 집단지도의 목적

집단지도는 집단의 인간관계에 기초를 둔 지도방법으로 개별지도의 지도자와 학생과의 인간관계에 의한 지도 방법과는 본질적으로 다른 것이다. 

 

  • 다양한 관점 공유: 같은 책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의견을 나누며 비판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집단사고 육성)
  • 의사소통 능력 향상: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개인의 이해 강화 및 타인의 이해) 
  • 협동 학습 촉진: 그룹 활동을 통해 협력적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개체와 전체와의 조화도모)
  • 독서 흥미 증진: 또래와의 독서 활동을 통해 독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 독서 능력의 균형적 발전: 다양한 수준의 학생들이 서로 도움을 주고받으며 전체적인 독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집단지도의 유형

효과적인 독서지도 방법은 개인과 집단을 통합시킨 형태가 바람직하다. 

  • 개별지도에서 집단지도로 : 개별지도에서 얻은 효과를 집단지도에 접목시켜 보다 확실한 지도로 만들 수 있다. 특히 사회성이 부족한 경우에 효과적이다. 
  • 집단지도에서 개별지도로:  이러한 경우는 독서지도를 완료하거나 독서지도를 강화하는데 효과가 있다. 개별지도의 효과를 확인하고 개인의 문제점을 발견하 진단적인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일제지도를 할경우에는 집단지도엥서 개별지도로 발전시키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리고 집단지도에서 실패한 경우에도 개별지도로 전환하는 것이 좋다. 

4) 집단지도의 방법

  • 일제지도(一齊指導) : 집단전체를 하나의 개체로 생각하고 동일집단을 편성하여 전체를 대상으로 지도하는 것이다. 독서시간을 설치하거나 학급등의 집단을 대상하는 하는 것이 그 예이다. 
  • 그룹지도: 여러개의 소집단을 편성하여 그 집단이나 그 구성원을 대상으로 개인적지도를 하는 것으로 독서회나 독서클럽이 해당된다. 

17.2. 학년별 집단지도 방법

집단독서지도는 집단역학에 기초를 둔 독서를 통하여 독서에 대한 저항과 장애를 제거하여 독서흥미를 기르고 독서영역을 확대하며, 독서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집단지도를 학년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초등학교 저학년 (1-2학년)

  • 발달의 특징

- 놀이에 관심이 많고 규칙을 지켜 놀이에 참여합니다.

- 집중력이 생기기 시작하지만 개인차가 있습니다.

- 친한 친구가 생기고 또래집단이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 지도방법

- 놀이를 통한 학습: 규칙이 있는 집단 놀이를 활용하여 학습 내용을 전달합니다.

- 미술 활동 활용: 자기 표현과 창의성 개발을 위해 미술 활동을 적극 활용합니다.

- 짧은 시간 동안의 집중 활동: 집중력이 짧은 점을 고려하여 활동 시간을 조절합니다.

  • 지도상의 유의 사항

- 놀이학습의 경우, 목적과 방법을 명확히 설명하고 사후 지도를 철저히 합니다.

- 개인의 작품과 성과를 존중하고 격려하여 긍정적 자아감 형성을 돕습니다.

- 또래 간 갈등 발생 시 적절히 개입하여 해결을 돕습니다.

 

2) 초등학교 중학년 (3-4학년)

  • 발달의 특징

집단 놀이에 열광하는 시기입니다.

감성이 깊게 자라나는 시기입니다.

유머를 좋아하고 사용하고 싶어 합니다.

  • 지도방법

협동 학습 활용: 모둠 활동을 통해 협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기릅니다.

감성 교육 강화: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감성 발달을 촉진합니다.

유머를 활용한 수업: 학습 내용에 유머를 적절히 활용하여 흥미를 유발합니다.

  • 지도상의 유의 사항

집단 활동 시 개인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합니다.

감성 발달을 고려하여 학생들의 감정을 존중하고 공감적 태도를 보입니다.

유머 사용 시 학생들의 수준과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히 사용합니다.

 

3) 초등학교 고학년 (5-6학년)

  • 발달의 특징

추론과 논리적 사고 능력이 발달합니다.

자아개념이 발달하고 독립성이 증가합니다.

윤리적 발달과 사회성 발달이 중요한 시기입니다.

  • 지도방법

토론 학습 활용: 논리적 사고와 의사표현 능력을 기르는 토론 활동을 실시합니다.

프로젝트 학습: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는 장기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역할극 활용: 다양한 상황에서의 윤리적 판단과 사회성을 기르는 역할극을 실시합니다.

  • 지도상의 유의 사항

학생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자유로운 표현을 장려합니다.

개인의 특성과 관심사를 고려한 맞춤형 지도를 실시합니다.

또래 압력과 집단 따돌림 등의 문제에 민감하게 대응합니다.

이러한 학년별 특성을 고려한 집단지도는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맞는 효과적인 교육을 가능하게 하며,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중고등학교

중고등학교에서의 독서교육 집단지도는 학생들의 발달 단계와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주요 방법과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 주요방법

- 독서토론

학생들이 같은 책을 읽고 서로의 이해와 해석을 공유하는 활동입니다.

개인적 의미를 사회적 의미로 확장하고 정교화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절차: 준비하기 묵독 및 토론 자료 마련하기 토론하기 반응 정교화하기

- 독서 워크숍

도입(미니 레슨, 교사의 소리 내어 읽어주기), 전개(책 읽기, 독서일지 작성), 마무리(대화)로 구성됩니다.

학생들의 자율적 독서와 교사의 지도가 조화를 이루는 방식입니다.

- 자기 선택적 독서

BOOKMATCH 전략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수준과 흥미에 맞는 책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독서 효능감을 높이고 자기주도적 독서 습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지속적 묵독(SSR)

정해진 시간 동안 학생들이 자유롭게 책을 선택하여 읽는 활동입니다.

독서에 대한 긍정적 태도 형성을 목표로 합니다.

- 프로젝트 기반 학습

독서를 바탕으로 한 장기 프로젝트를 통해 협업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기릅니다.

 

  • 집단지도 시 고려사항:

- 학생들의 독서 수준과 관심사를 고려하여 적절한 텍스트를 선정합니다.

- 교사는 지식 전달자가 아닌 지원자, 촉진자 역할을 해야 합니다.

-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독서 동기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도록 합니다.

- 다양한 해석과 반응을 존중하는 개방적인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 독서 전, , 후 활동을 체계적으로 구성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돕습니다.

 

이러한 집단지도 방법들을 통해 중고등학교 학생들은 독서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비판적 사고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다양한 관점을 경험하며 사회적 의미 구성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독서교육의 방법
독서교육의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