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ding education factory

8. 독서태도의 특성과 구성요소

by 비행기타고가요 2024. 10. 28.

 독서 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독자 개개인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른 성장배경과 개인의 독서상황에 따라 독서태도 형성에 미치는 요인이 다르기 때문에 단적으로 정리하기는 어렵다. 

 

 1.독서태도의 정의와 특성

 독서태도는 개인이 독서 자료나 독서에 대해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비교적 일관되게 반응하는 학습된 성향을 의미하는데 이것은 어떤 대상에 대한 반응의 준비상태를 나타내며, 경험이나 학습, 또는 가치판단에 의해 형성된다. 

 1) 구성요소

독서태도는 일반적인 태도와 마찬가지로 세 가지 주요 구성요소로 구성된다. 

  •  인지적 요소

    독서에 대한 신념이나 의견을 나타내는 부분이다.. 예를 들어, 독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나 독서의 결과에 대한 믿음이 여기에 포함된다..이러한 인지적 요소는 독자가 독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반영한다. 

  • 정의적 요소

독서에 대한 감정이나 평가를 나타내는 부분으로 이것은 독자가 독서에 대해 느끼는 즐거움, 만족감, 또는 불쾌감 등을 포함한다. 정의적 요소는 독자의 감정적 반응을 설명한다. 

  • 행동적 요소

실질적으로 독서하려는 행동이나 의도를 나타내는 부분이다. 이것은 독자가 실제로 독서를 하기 위한 의지와 행동을 포함하는 것으로 행동적 요소는 독자가 독서에 대해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설명한다. 

 

2) 독서태도의 영향 요인

 독서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다음과 같다. 

  • 독서 경험

 이전의 독서 경험은 현재와 미래의 독서태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양질의 독서 경험은 긍정적인 독서태도를 강화할 수 있다. 반면에 좋지 못한 독서경험을 가진 독자는 독서태도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 독서 결과에 대한 신념

 독서의 결과에 대한 믿음, 즉 독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이나 효과에 대한 인식이 중요하다. 이러한 신념이 긍정적일수록 독서태도가 좋다. 독서를 하면 상식이 풍부해진다는 신념, 유익한 지식이나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다는 신념, 독서를 많이 하면 교과학습에 도움이 된다는 신념 등 독서를 통해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는 믿음은 독서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게 만들 수 있다. 

  • 타인의 기대에 대한 신념

주변인의 기대, 특히 교사나 부모님의 기대가 독서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긍정적인 기대는 독서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타인의 기대에 대한 신념은 독자가 독서를 할것인가 말것인가, 어떤 자료를 읽을 것인가 등의 판단을 하는데 규준역할을 하기 때문에 주관적 규범이라고도 한다. 

  • 독서 환경

독서를 하는 환경, 즉 도서관, 학교, 가정 , 사회와 국가등의 환경이 독서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편안하고 지원적인 환경은 긍정적인 독서태도를 촉진할 수 있다. 

독서태도와 독서습관의 관계

바람직한 독서태도는 독서습관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독서습관은 반복적인 학습과 경험의 결과로 형성되며, 이는 독서가 일상생활의 일부가 되도록 합니다. 따라서, 독서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학생들에게 긍정적이고 우호적인 독서태도를 형성하여 독서를 생활화하는 것입니다3.

이와 같이, 독서태도의 특성과 구성요소를 이해함으로써 효과적인 독서교육을 설계하고, 학생들의 독서태도와 독서습관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기초를 마련할 수 있습니

 

 

3) 독서태도와 독서습관의 관계

바람직한 독서태도는 독서습관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독서습관은 반복적인 학습과 경험의 결과로 형성되며, 이는 독서가 일상생활의 일부가 되도록 한다. 따라서, 독서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학생들에게 긍정적이고 우호적인 독서태도를 형성하여 독서를 생활화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독서태도의 특성과 구성요소를 이해함으로써 효과적인 독서교육을 설계하고, 학생들의 독서태도와 독서습관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기초를 마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