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의 범위는 앞에서 발펴본 바와 같이 읽기, 보기, 듣기, 만지기등 모두 포함해야 하지만 독서는 문자나 단어를 지각하고 이해하는 과정이므로 이 과정을 객관적으로 관찰하기 위하여 시각기관인 눈이 어떻게 운동하고 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1. 안구 운동
독서와 관련하여 안구운동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안구운동의 중요성:
글을 읽는 속도는 눈의 움직임 속도와 직결된다.
효율적인 안구운동은 독서 속도와 이해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
2)독서 시 안구운동 패턴:
도약운동(saccade): 글자에서 글자로 빠르게 이동하는 움직임
고정(fixation): 특정 단어나 구절에 잠시 멈추는 것
역행(regression): 이미 읽은 부분으로 다시 돌아가는 움직임
3)안구운동 훈련 방법:
안구훈련표를 이용해 눈을 빠르게 움직이는 연습
목을 움직이지 않고 오직 눈만 움직이도록 하는 훈련
시각 범위 확장 훈련: 한 번에 더 많은 단어를 인식하는 능력 키우기
4)안구운동 훈련의 효과:
독서 속도 향상
시력 개선 가능성
집중력과 이해력 향상
5) 독서와 안구피로:
장시간 독서 시 안구 피로를 예방하기 위한 주기적인 휴식과 안구운동 필요
20-20-20 규칙: 20분마다 20초 동안 20피트(약 6m) 떨어진 곳을 바라보기
6) 안구운동과 독해력:
효율적인 안구운동은 단어 군 인식(청킹)을 용이하게 하여 독해력 향상에 도움
안구운동 훈련은 독서 능력 향상을 위한 중요한 요소 하지만 단순히 빠른 안구운동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이해력을 유지하면서 읽기 속도를 높이는 균형 잡힌 접근이 필요
2. 속독이란?
속독은 단순히 책을 빨리 읽는 기술이 아니라 학습정보를 빠르게 얻기 위해서 두뇌를 개발하는 특별한 훈련이다. 눈과 두뇌의 잠배 능력을 개별하는 과정으로 글을 그림으로 보는 능력을 키워 뇌에 입력하는 체계를 바꾸는 학습법이다. 여러줄을 한꺼번에 보고 이해하면서 기억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으로 단어를 머릿속으로 발음하지 않고 시작으로만 인지하여 의미를 연상하는 기술이다. 문장이나 문단 단위로 끊어 읽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속독은 단히 빠르게 읽는 것이 나리아, 이해력과 기억력을 유지하면서 효율적으로 저옵를 습득하는 종합적인 독서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속독의 3대요소는 안구운동의 조정 능력, 주의력, 집중력 등을 들 수 있다.
안구운동과 속독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주요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독서 속도와 안구운동의 관계:
글을 읽는 속도는 눈의 움직임 속도와 직결된다.
효율적인 안구운동은 속독의 핵심 요소이다.
2) 안구운동 훈련의 중요성:
속독 훈련의 주요 방법은 안구운동 훈련이다.
안구훈련표를 이용해 눈을 빠르게 움직이는 연습을 한다.
3) 안구운동 훈련 방법:
안구훈련표로 동그라미를 처음부터 끝까지 빠르게 따라가며 연습한다.
목을 움직이지 않고 오직 눈만 움직이도록 한다.
4) 시각 범위 확장:
안구운동 훈련을 통해 한 번에 인식할 수 있는 단어의 양을 늘린다.
이는 속독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이다.
5) 속독과 이해력:
단순히 빨리 읽는 것이 아니라 빠르게 이해하는 '속독속해(速讀速解)' 능력이 중요하다.
사선치기 방법을 통해 의미 단위로 글을 읽는 연습이 도움됩니다.
6) 안구운동 훈련의 효과:
시력 향상, 창의력 증진, 암기력 향상 등의 효과가 있다.
정신적 고통 감소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EMDR 치료법).
안구운동 훈련은 속독 능력 향상을 위한 핵심 요소이다. 하지만 단순히 빠른 안구운동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이해력을 유지하면서 읽기 속도를 높이는 균형 잡힌 접근이 필요하다.
주의력은 모든 정신활동의 기초가 되는 것으로 독서를 할때 주의력이 집중되면 인지사야에 들어오는 문자를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다. 결국 인간의 의지에 의하여 주의력은 조정될 수 있기 때문에 안구운동훈련에 의해 주의력을 학대하고 장기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집중력은 훈련에 의해 확대될 수 있다. 훈련방법은 두가지로 먼저 대상을 주지하거나 음미하는 것이다. 다음은 첫번째의 시각부분을 전혀무시하고 눈을 감거나 사물을 느끼지 않고허공을 보며 사고에 몰두하는 방법니다. 집중력을 발휘했다고 해서 내용의 전부를 이해하거나 기억하는 것은 아니지만 집중력을 통하여 이해와 기억을 중진시킬수 있다.
3. 이해도 훈련
속독훈련의 마지막 단계는 이해도 훈련이다. 아무리 빨리 읽어도 이해를 하지 못한채 독서릏 하게 되면 아무 소용이 없다.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사전준비로는 독서하기 전에 미리 서명과 저자의 서문을 읽어주는 것이 좋다. 서문을 읽으면 저자가 그 책을 쓰게 된 동기나 목적 및 시대적 배경을 파악 할 수 있다, 서명은 그 도서의 내용을 함축적으로 표현한것이기 때문에책의 내용을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게 되고 책을 읽을때 어느 정도의 위치에서 책을 읽을 것이가를 알 수 있게 된다.
'Reading education fac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8. 독서태도의 특성과 구성요소 (4) | 2024.10.28 |
---|---|
7. 독서흥미 발달의 의의, 유발요인, 독서흥미 발달단계 (2) | 2024.10.28 |
5. 독서능력의 의의, 구성인자와 발달요인, 발달단계 (1) | 2024.10.27 |
4. 독서의 심리적 기초 - 독서 레디네스와 교사 전략 (3) | 2024.10.27 |
3. 독서교육의 의의와 성격, 정보사회와 독서교육 (7) | 2024.10.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