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ding education factory

5. 독서능력의 의의, 구성인자와 발달요인, 발달단계

by 비행기타고가요 2024. 10. 27.

1. 독서능력의 의의

 수버트(D. G. Schubert)는 독서능력 (rdading ability)이란 쓰여지거나 인쇄된 글자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해석이라고 하였다. 즉 독서능력은 도서자료의 내용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읽는 능력을 말한다. 따라서 독서능력은 단순히 글자를 해독하는 것을 넘어 텍스트의 의미를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복합적인 능력을 의미한다. 이는 평생 학습의 기초가 되며 개인의 지적 성장과 사회적 참에여 필수적인 요소이다. 

 

2. 독서능력의 구성인자와 발달요인

 1) 독서능력의 구성인자는 다음과 같이 7가지로 요약할수 있다.  

  •   독자력(讀字力): 글자를 인식하고 읽는 능력
  • 어휘력: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
  • 문법력: 문장의 구조와 규칙을 이해하는 능력
  • 문장이해력: 문장의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
  • 비판력: 텍스트의 내용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능력
  • 감상력: 텍스트의 내용에 대해 정서적, 미적으로 반응하는 능력
  • 안구운동조정력: 글을 읽을 때 눈의 움직임을 효율적으로 조절하는 능력

7가지 인자들이 총체적으로 작용하여 독서능력을 형성한다. 글의 인지는 독자력과 어휘력이, 글의 이해는 문법력과 문장이해력이, 읽기 반응은 비판력과 감상력이 담당하며, 안구운동조정력은 전반적인 독서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2) 독서능력의 발달요인

서능력의 발달요인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 언어 발달

  • 직접 경험
  • 부모로부터 듣는 동화
  • 영상물 프로그램
  • 그림책

(2) 인지적 요인:

  • 지능 발달
  • 사고력 향상
  • 집중력 증가

(3) 환경적 요인:

  • 가정의 독서 환경
  • 학교의 독서 프로그램
  • 독서를 위한 물리적 공간 (예: 공부방)

(4) 교육적 요인

  • 체계적인 독서 교육
  • 독서 준비 프로그램 (특히 유치원과 초등학교 시기)
  • 독해 훈련

 (5)발달 시기

  • 4-5세부터 12세까지가 핵심적인 독서능력 발달 시기
  • 유치원과 초등학생 시기의 독서 경험이 중요

(6) 개인적 요인

  • 독서에 대한 흥미와 동기
  • 자발적 독서 습관
  • 독서를 통한 학습 욕구

(7) 독서 경험

  • 다양한 장르와 주제의 책 접촉
  •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독서 활동

(8) 사회문화적 요인

  • 독서의 가치를 인정하는 사회적 분위기
  • 또래 집단의 독서 문화

(9) 기술적 요인

  • 문자 해독 능력
  • 어휘력 증가
  • 문장 구조 이해 능력

(10) 메타인지적 요인

  • 자신의 독서 과정을 모니터링하는 능력
  • 독서 전략의 습득과 활용

이러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독서능력이 발달하게 된다. 특히 유아기부터 초등학교 시기까지의 경험과 교육이 중요하며, 이 시기에 형성된 독서능력이 이후의 학습과 지적 성장의 기반이 된다.

 3. 독서 능력의 발단단계

독서 능력은 여러가지 기초적인 능력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독서 능력의 발달을 엄격하게 단계별로 구분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독서를 전개하는데 필요한 능력의 발달적 특성을 독서행동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독서능력의 발달단계를 구분하여 지도한다면 목표설정에 편리한 측면이 있다. 먼저, 미국의 게이츠( A. I. Gates)는 독서능력 발단 단계를 8단계로 구분하였다. 

  • 전독서기: 취학이전의 시리고 독서활동을 개시하기 이전의 시기
  • 독서 레디네스기: 초등학교 입학기 후로 독서 네디네스가 촉진되는 시기, 문자를 기억할 수 있고, 단어의 이해도 향상
  • 독서입문기: 초등학교 1학년 시기, 문자를 알고 인쇄된 문자를 읽기 시작하는 시기
  • 독립독서개시기: 초등학교 1학년 후기, 쉬운 문장을 혼자서 읽을 수 있으나 독서기술은 미숙
  • 초급독서후기: 초등학교 1학년에서 2학년 시기, 독해어휘 증가, 새로운 단어가 나와도 문장의 의미를 파악, 음성언어로 바꾸어 순독하고 독서 속도는 늦음
  • 중급독서로의 전환기: 초등학교 2학년에서 3학년 시기, 초보적인 독서기술 발달, 한눈에 문장 읽을 수 있고 음성언어로 고치지지 않고 생각하며 읽을 수 있음
  • 중급독서기: 초등학교 3~6학년시기로 독서기능이 발달, 독서속도가 바르게 성장, 목적에 따라서 다양한 독서 가능
  • 성숙독서기: 초등학교 졸업 이후의 시기로 독서기능이 한창 성숙, 독서자료의 종류, 독서의 목적에 따른 유연한 독서를 할수 있음, 독서하면서 사고하고 평가하고 비교

시까모토 이찌로는 게이츠의 독서능력 발달단계를 5단계로 나누고 9단계로 세분하여 정리하였다. 

  • 전독서기(5세이전): 음성언어로 소통하는 단계로 아직 혼자서는 문자를 읽을 수 없으나 4세경부터 문자를 의식하고 그림책등을 읽어달라도 조르기도 함.
  • 독서입문기(5세~초등학교 1학년 1학기) : 독서 레디네스가 성숙하고 문자의 기초학습을 마치는 시기   

        -  독서레디네스 촉진기(5세~6세반):이야기 듣기를 좋아하며, 그림책을 보고 읽는 흉내를 내기 시작, 글자를 묻기도               하고 문자를 기억하기 시기

         - 독서개시기(6세반~ 초등학교 1학년 1학기): 문자를 읽을 수 있지만 한글자씩 더듬더듬 읽게 되는데 1개월 정도

           지나면 어느정도 안정됨

  • 초보독서기(초등학교 1학년 2학기~ 3학년 말) 기초적인 독서능력이 성숙하기까지의 단계

        - 독립독서개시기(초등학교 1학년 2학기): 단어의 의미가 간단가고 명료해지며 모르는 단어의 출현이 많지않다면

          독립해서 독서할 수 있게 됨. 이 시기에는 읽은 내용을 이해할 수 있고 안구운동도 부드럽게 됨. 모르는 단어의

          의미를 문맥의 맞게 찾을 수 있는 초보적인 기술을 얻게됨. 독서 독서는 늦음

       - 독서습관형성기(초등학교 1학년 3학기~ 2학년 1학기): 독해어휘량이 증가하여 처음으로 나오는 단어의 해석도 가              능.  문자언어를 음성언어로 바꾸는 내어독(inner speecj)을 함. 아직 한분장씩 읽기 때문에 독서속도는 늦으나 독서           습관은 어느정도 형성

       - 기초독서력 성숙기(초등학교 2학년 2학기~ 3학년 말): 이 시기에는 초보적인 독서기술이 급격하게 발달하여

         한꺼번에 지각할 수 있는 시야가 넓어짐, 정류운동의 횟수가 줄어들고 통독도 가능

  • 다독기(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1학년 말): 초보적인 독서기술이 성숙하여 다독하게 되고 목적에 따른 독서가 가능하게 되는 시기

      - 무차별 독서기(초등학교 4학년~ 5학년 중반경): 자발적으로 무엇이든지 읽게 되며 읽은 내용을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게 됨. 이시기에는 독서속도가 한층빨라지게되고, 독서의 속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지만 필요한 책의 선택은

        아직 미흡

     - 선택적 다독기(초등학교 5학년 중반경~ 중학교 1학년 말): 독해어휘의 발달이 최고에 도달하게 되고, 자신의 문제

      해결에 필요한 독서자료를 선택하거나 자신의 분위기에 알맞은 독서자료를 선택하는 능력을 갖춤, 독서 내용을

      평가하고 감상할 수 있는 능력 발달, 속독이나 정독 가능. 그러나 독서 능력의 발달이 멈추게 되거나 독서 흥미가 편햔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

 

  • 성숙독서기(중학교2학년~) : 성숙한 독서인으로서의 수준에 도달하는 시기 하지만 일부에서는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음

    - 공감적 독서기(중학교 2학년 ~ 고등학교 1학년): 자신에게 공감기 아는 독서 자료를 찾아서 독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다독하는 경향이 점차 감소, 독서기술이 성숙하여 성인 수준의 독서자료를 읽기 시작하며 공감이 가거나 감동          받은 책을 발견하면 반복해서 탐독하게 됨.

   - 개성적 독서기(고등2학년~) : 성인 수준의 독서자료나 학술논문을 읽기 시작. 독서의 목적이나 자료의 종류에 따라서

     적절한 독서기술을 구사할 수 있으며 독서자료의 내용을 사고하고 평가하고 비교할 수 있음, 이 시기의 독서능력은

     거의 정점에 도달

 

천경록은 독서 능력 발달 단계를 다음과 같이 나누었다. 

 

  • 독서 맹아기 (출생 ~ 유치원): 음성언어 시기, 독서이전시기
  • 독서 입문기 (초등학교 1~2학년): 문자 지각, 해독, 자소와 음소관계파악, 음독, 독서학습시기
  • 기초 기능기 (초등학교 3~4학년):기초기능 발달, 낭독, 음독과 묵옥의 과도기, 학습 독서의 시작
  • 기초 독해기 (초등학교 5~6학년): 기추 기능 숙달, 묵독, 기초독해 기능, 학습독서의 시기, 의미 중심의 독서
  • 고급 독해기 (중학교 1~2학년): 추론, 문장 구조 파악, 작가의 관점 파악 및 비판
  • 독서 전략기 (중학교 3학년 ~ 고등학교 1학년) : 초인지, 독서전략 구사, 독자와 작가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임을 이해
  • 독립 독서기 (고등학교 2~3학년 이후): 교양, 학문, 직업세계의 독서

이러한 발달 단계는 연령과 학년에 따라 대략적으로 구분되지만, 개인차가 있을 수 있다. 학자별 독서능력 단계별 특징을 간략히 살펴보면:

초기 단계에서는 문자 인식과 기본적인 해독 능력을 습득한다. 

중간 단계에서는 유창성이 발달하고 독해 능력이 향상된다. 

고급 단계에서는 비판적 읽기, 다양한 관점에서의 해석, 그리고 독립적인 독서 능력이 발달한다.

이러한 발달 단계를 이해하는 것은 연령과 수준에 맞는 적절한 독서 지도와 자료 선정에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