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독서 레디네스의 정의
레디네스는 말그대로 readiness 준비성이라고 번역할 수 있다. 어떤한 행동을 학습하고자 할때 그 행동의 학습을 가능하게하는 발달의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독서 레디네스 (reading readiness)는 독서를 학습하는데 필요한 심신의 성숙과 발달 상태를 의미한다.
이는 단순히 독서를 시작하는 아동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연령대의 독자에게 적용되는 개념이다. 독서 레디네스의 정의와 요인에 대해 학자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학자별 독서 레디네스 정의
홉킨스(L. Hopkins)
홉킨스는 독서 레디네스를 "독서 과정의 시작기나 그 이전에 자연스럽게 생겨나거나, 교사와 아동 사이의 지도과정에서 형성되는 것으로 지능, 성숙 및 경험의 범위와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고 정의하였다.
2) 독서 레디네스의 요인
독서 레디네스는 다양한 요인들로 구성되어 있다.
(1) 신체적 요인
- 시력, 청력, 발성 기관의 발달
- 대뇌 발달과 좌우 대뇌의 기능 분화
(2) 정서적 요인
- 정서적 안정
- 자신감과 독립심
- 독서에 대한 흥미와 동기
(3) 지적 요인
- 언어 능력 (어휘력, 문장 이해력)
- 지능 수준
- 주의 집중력과 기억력
(4) 경험적 요인
- 풍부한 생활 경험
- 다양한 독서 경험
- 문화적 배경
(5) 사회적 요인
- 가정 환경 (부모의 교육 수준, 독서 습관)
- 학교 환경 (교사의 지도, 도서관 시설)
- 또래 집단의 영향
독서 레디네스의 요인은 복잡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독서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성인도 이에 대한 결함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적지 않다. 따라서 독서 교육 계획을 수립할 때는 이러한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학생 개개인의 레디네스에 맞는 지도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3) 독서 레디네스의 중요성
독서 레디네스는 독서 능력 발달의 기초가 되며, 효과적인 독서 학습을 위해 필수적이다. 적절한 독서 레디네스가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독서 학습을 시작하면 학습 효과가 떨어지고 독서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가 형성될 수 있다..따라서 교육자와 부모는 아동의 독서 레디네스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맞는 독서 지도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독서 레디네스를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독서 레디네스의 발달 과정:
1)도형 기억력:
3~7세까지 직선적으로 발달
도형판별력보다 약 6개월 정도 앞서 발달
2) 도형 판별력
5~7세에 급속히 상승.
7세경에 정점에 가까워짐.
3) 그림의 이해
4~5세에 급속히 발달
6세경에 정점에 도달
4) 안구운동조정력
5~6세에 급속하게 성장
7세경에 고원상태에 도달
5)문자 인지력:
6~7세 사이가 문자를 깨닫는 절정기
이러한 발달 과정은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며, 환경적 요인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날 수 있다. 독서 레디네스는 단순히 나이에 따라 자동으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교육과 경험을 통해 발달된다.
또한, 독서 레디네스의 형성에는 지능, 생리적 요인, 정서적·사회적 요인, 교육적 요인 등 다양한 요소가 영향을 미친다. 특히 독서에 필요한 최저 연령은 일반적으로 6~6.5세로 보고 있다. 이러한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각 단계에 맞는 적절한 독서 지도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그림의 이해 능력이 발달하는 4~5세경에는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 활동이 효과적일 수 있다.
3. 독서 레디네스 교사 지도 전략
1) 개별화된 접근
독서 레디네스는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교사는 각 학생의 레디네스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개별화된 지도 계획을 수립해야한다. .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 학생 평가: 정기적인 평가를 통해 각 학생의 독서 레디네스 수준을 파악합니다.
- 맞춤형 자료 선정: 학생의 수준과 흥미에 맞는 독서 자료를 선정합니다.
- 단계별 지도: 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춰 점진적으로 난이도를 높여갑니다.
2) 다양한 독서 전략 활용
학생들의 독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독서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
- KWL 전략: 이 전략은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것(K), 알고 싶은 것(W), 새롭게 배운 것(L)을 정리하도록 돕는다
- 독자 반응 이론 적용: 학생들이 텍스트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표현하고 공유하도록 장려한다.
- 질문 기반 접근: 교사는 적절한 질문을 통해 학생들의 독해를 촉진하고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3) 독서 환경 조성
독서 레디네스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적절한 독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 다양한 독서 자료 제공: 학생들의 흥미와 수준에 맞는 다양한 독서 자료를 제공한다.
- 독서 시간 확보: 정기적인 독서 시간을 마련하여 학생들이 꾸준히 독서할 수 있도록 한다.
- 독서 공간 마련: 편안하고 집중할 수 있는 독서 공간을 마련한다.
4) 독후 활동 강화
독서 후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이해를 심화하고 독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토론 활동: 책의 내용에 대해 토론하며 다양한 관점을 공유합니다.
- 창작 활동: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글쓰기, 그림 그리기 등의 창작 활동을 합니다.
- 독서 일지 작성: 읽은 책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정리하도록 합니다.
이러한 전략들을 통해 교사는 학생들의 독서 레디네스를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는 학생들이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독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Reading education fac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안구운동- 속독 (1) | 2024.10.28 |
---|---|
5. 독서능력의 의의, 구성인자와 발달요인, 발달단계 (1) | 2024.10.27 |
3. 독서교육의 의의와 성격, 정보사회와 독서교육 (7) | 2024.10.26 |
2. 독서법의 종류 (0) | 2024.10.25 |
1. 독서의 개념(독서란 무엇인가?) (1) | 2024.10.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