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독서의 개념
독서는 책이나 글을 읽는 행위이다. 이는 단순히 글자를 해독하는 것을 넘어서는 복합적인 활동으로 문장으로 기록된 문자등의 기호를 보고, 거기에 표현되어 있는 의미를 파악하는 행동이다.
1) 독서의 양상
독서는 크게 두가지 양상으로 나눌 수 있다.
(1) 사회적 소통 행위: 독자가 글쓴이와 대화를 나누는 과정
(2) 지식 창출 행위: 지식을 얻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만드는 과정
따라서 독서는 아무런 의미도 지니고 있지 않은 단순한 문자나 문자군을 읽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독서란 기호화된 필자의 생각과 감정이 독자의 것으로 바뀌는 상호작용인데, 필자의 생각과 감정이 자동적으로 독자의 것으로 바뀌는 것은 아니다. 상호작용의 요소가 되는 독서자료, 독자의 배경지식, 독자의 지적활동이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과정인 것이다. 그러면 독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읽기와 독해와의 관계를 살펴보자.
2) 독서와 읽기
국어 사전에서 읽기는 글을 보다, 뜻을 알아내다 등으로 설명하고 있다. 독서는 한자어로 읽을 讀, 책 書가 합하여 챍을 읽는 다는 의미이다. 독서와 읽기는 모두 책이나 글을 읽는 다는 의미로 보여지지만 실생활에서는 이 두단어의 의미를 다르게 해석한다. 일반적으로 읽기는 초등학교 1~2학년에서는 문자 읽기 또는 해독(decoding)으로 이해하고 있다.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바르게 읽기, 소리내어 읽기 등은 문자 읽기 또는 해독에 관한 예들이다. 즉, 읽기는 국어교육의 초기단계에 지도하는 글 깨치기 정도로 이해하고 있다.
그러나 독서는 국어교육의 영역뿐만 아니라 학문, 교양, 정서순화 등의 차원으로 행해지는 책읽기의 의미로 이해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읽기는 초보적인 단계를 의마하고 독서는 글 읽기의 마지막 단계의 용어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이 두가지 용어를 글 읽기의 양극단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읽기와 독서의 마지막 단계는 독자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동원하여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축적해 새로운 지식을 도출해가는 사고과정으로 연결된다. 그러므로 읽기와 독서는 같은 개념으로 볼 수 있다.
3) 독서와 독해
독서와 독해는 많은 공통점과 차이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단순하게 독서와 독해를 구분하기는 쉽지 않다. 일반적으로 독서는 독해의 기반위에 성립되는 것으로 독해가 이루어지면 그 힘을 응용해서 독서를 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그래서 독해를 독서의 하위개념으로 보고 있다. 독해는 글을 읽어서 이해나는것 다시말하면 문장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고 독서는 보다 넒은 의미로 문장의 의미를 파악하여 독자가 스스로 필요한 것을 충족하는 행위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1) 독서와 독해의 공통점: 독서와 독해는 상호보완적은 관계로 독해와 독서의 본질은 독서능력을 육성하는 것으로 독해력을 길러야 독서력이 향상되고 , 독서력을 기르면 독해력도 자연스럽게 신장한다. 그러므로 어디서부터가 독해이고 어디까지가 독서인지 둘 사이의 경계를 명확히 할 수 없다. 또, 독서와 독해는 언어내용의 추구라는 점에서 같은 목표로 행해지는 언어행위이며 정시작용이다.
(2) 독서와 독해의 차이점: 독서는 독해의 기초위에서 성립되는 것으로 독서가 독서인격이라고 하는 광범위한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독해는 독서력 증진이라는 구체적인 목표를 가진다. 독해는 문자, 문장, 문법등의 올바른 이해, 요약, 줄거리 파악등 언어기능의 지도가 중심이 되어 형식을 중시한다. 그러나 독서는 작품 전체적인 이해와 내용을 중시힌다. 또한 독해의 교재는 교과서와 같이 특정 자료가 중심이 되지만 독서의 대상자료는 교과학습 뿐만 아니라 교양, 연구, 오락이나 생활의 모든 분야에 걸쳐 다양하다.
그러나 독해력과 도서력은 상호보완적인 관계이고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독서와 독해를 명백하게 구분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2. 독서의 목적
1) 교양을 위한 독서
교양은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것이다.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으면서 세상을 이해하고 올바른 판단력을 기르는 것이 목적이다. 단순히 지식만이 아니라 지혜와 윤리적 판단력도 함께 키울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깊이 있는 독서와 인류의 위대한 스승들의 글을 직접 고민해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2) 전문지식 습득
자신의 전공이나 직업에 필요한 깊이 있는 지식을 얻는 것이다. 학생, 학자, 전문가들이 자기 분야에 대해 체계적으로 공부하기 위해 읽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특히 특정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한 경우 중요하다.
3) 실용지식 획득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한 목적이다. 신문, 잡지, 각종 안내서, 자기계발서 등을 읽는 것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이는 실제 생활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을 얻는 데 도움이 된다.
4) 오락과 즐거움
단순히 재미와 즐거움을 위해 읽는 경우도 있다. 이런 독서도 중요한 목적 중 하나이다.독서를 시작하기 전에 목적을 명확히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하면 집중력과 참여도가 높아지고, 전체적인 독서 경험이 좋아진다. 목적을 정할 때는 왜 이 책을 읽으려고 하는지 생각해보고,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며, 책을 통해 알고 싶은 점들을 질문 형태로 만들어보는 것이 좋다.
이렇게 목적을 가지고 읽으면 더 효과적으로 독서의 이점을 얻을 수 있다. 독서는 단순히 글자를 읽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발전시키고 세상을 이해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Reading education fac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안구운동- 속독 (1) | 2024.10.28 |
---|---|
5. 독서능력의 의의, 구성인자와 발달요인, 발달단계 (1) | 2024.10.27 |
4. 독서의 심리적 기초 - 독서 레디네스와 교사 전략 (3) | 2024.10.27 |
3. 독서교육의 의의와 성격, 정보사회와 독서교육 (7) | 2024.10.26 |
2. 독서법의 종류 (0) | 2024.10.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