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흥미 발달의 의의는 아동의 전인적 성장과 평생 학습 능력 함양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음은 독서 흥미 발달의 주요 의의이다.
1. 독서흥미 발달의 의의
1) 정서적 발달
독서에 대한 흥미는 아동의 정서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책을 통해 즐거움과 재미를 경험하면서 아동은 책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이는 단순히 글자를 읽는 것을 넘어 책을 소중한 존재로 인식하게 하며, 독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인지적 발달
독서 흥미의 발달은 아동의 인지적 능력 향상으로 이어진다. 다양한 주제의 책을 접하면서 아동의 지적 호기심이 자극되고, 논리적 사고력이 발달한다. 특히 8-9세 무렵부터는 지식의 책에 흥미를 느끼며, 이는 학습 능력 향상으로 연결된다.
3) 사회성 발달
독서를 통해 아동은 다양한 인간관계와 사회적 상황을 간접 경험할 수 있다. 이는 우정, 갈등, 협력 등 사회적 관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4) 자아 정체성 형성
책 속 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경험을 통해 아동은 자아 정체성을 형성해 나간다. 이는 자기 이해와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며, 가치관 형성에도 영향을 친다
5)평생 학습 능력 함양
어린 시절부터 형성된 독서 흥미는 평생 학습의 기반이 된다. 스스로 책을 선택하고 읽는 습관은 지속적인 자기 계발과 학습으로 이어져,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는 능력을 키운다.
독서 흥미 발달의 의의는 단순히 책을 많이 읽게 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이 책과 진정한 친구가 되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이를 통해 아동은 지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균형 잡힌 성장을 이루며, 평생 학습자로서의 기반을 다질 수 있다.
2. 독서 흥미 유발 요인
독서 흥미 유발 요인은 크게 내면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이 두 가지 요인을 자세히 살펴보면
1) 내면적 요인
내면적 요인은 독자의 심리적 상태와 관련된 요인들이다.
- 욕구의 직접적 충족 :아이에게 제공된 책이 그들의 관심사나 호기심을 직접적으로 충족시킬 때 흥미가 발생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에 관심 있는 아이에게 자동차 관련 책을 제공하면 독서 흥미가 높아진다
- 욕구의 간접적 충족 : 다른 욕구를 충족시키는 수단으로 독서를 할 때 흥미가 생긴다. 칭찬을 받기 위해 책을 읽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 욕구불만의 보상 : 현실에서 충족하지 못하는 욕구를 독서를 통해 보상받고자 할 때 흥미가 생긴다. 예를 들어, 강아지를 키우고 싶은 아이가 강아지 관련 책을 읽는 경우이다.
- 현실도피: 현실의 고충을 잊고 다른 세계로 도피하기 위해 책을 읽을 때 흥미가 생긴다. 이 경우 유머나 가공 소설 등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 모방: 타인의 독서 행동을 모방하여 같은 책에 흥미를 갖는 경우이다. 베스트셀러 현상이 이러한 요인으로 발생한다.
2) 외부적 요인
외부적 요인은 독자를 둘러싼 환경과 관련된 요인들이다.
- 도서 체계: 책의 물리적 특성이 독서 흥미에 영향을 준다. 초등학생들은 크기가 크고, 색감이 강하며, 그림이 많고 여백이 넓은 책을 선호한다.
- 독서 재료의 입수 조건: 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이 독서 흥미를 높인다. 서점이나 도서관에 자주 방문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 교사의 영향: 교사가 추천하는 도서나 교사의 전공 분야가 학생들의 독서 흥미에 영향을 미친다.
- 미디어의 영향: 영화, 라디오, TV 등 다양한 미디어가 독서 흥미 유발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출판물에 대한 선전 효과 :책에 대한 광고나 마케팅도 독서 흥미 유발의 한 요인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아이의 독서 흥미를 유발하고 지속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적절한 환경을 조성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책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효과적인 독서 교육의 핵심이다.
3. 독서흥미 발달단계는 아동의 연령과 인지 발달에 따라 변화하는 독서 관심사와 선호도를 나타낸다. 주요 단계는 다음과 같다.
1) 구술기, 초현실적 반복 이야기 (2~4세)
- 주어진 환경을 모방하고 받아들이는 시기
- 반복되는 이야기, 의성어, 의태어에 관심
- 짧고 일상생활과 관련된 이야기 선호
- 초현실적인 그림책 즐김
2) 옛날이야기기 (4~6세)
- 자기중심적 세계관에서 사고
- 현실과 공상을 구별할 수 있지만 초현실적 설화 선호
- 그림책이 여전히 중요한 역할
3)우화기 (6~8세)
- 사회생활 적응에 관심 증가
- 행동 규범을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 경향
- 선과 악의 갈등, 도덕적 판단이 있는 이야기에 흥미
4) 동화기 (8~10세)
- 현실과 공상을 명확히 구분
- 모험, 판타지 이야기 선호
- 그림의 보조적 역할이 여전히 필요
5) 이야기기 (10~13세)
- 친구 중심의 의존도 증가
- 우정, 사회적 책임을 중시
- 모험, 탐정, 과학 소설 등 다양한 장르에 관심
- 논리적 사고력 발달
이러한 발달단계는 일반적인 경향을 나타내지만, 개별 아동의 독서량, 성향,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아이의 개별적인 흥미와 발달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책을 선택하고 독서 지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 단계에 맞는 책을 제공하고, 다양한 장르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이의 독서 흥미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독서 후 활동이나 토론을 통해 이해도를 높이고 비판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도 중요하다.
4. 각 발달 단계별 효과적 지원 방법
1) 구술기, 초현실적 반복 이야기 (2~4세)
- 반복되는 이야기와 운율이 있는 책을 제공한다.
- 의성어, 의태어가 풍부한 그림책을 선택한다.
- 짧고 일상생활과 관련된 이야기를 들려준다.
- 책을 읽어줄 때 표정과 목소리에 변화를 주어 흥미를 유발한다.
2) 옛날이야기기 (4~6세)
- 전래동화나 단순한 구조의 옛날이야기를 들려준다.
- 초현실적인 요소가 있는 그림책을 제공한다.
- 상상력을 자극하는 이야기를 선택한다.
- 책을 읽은 후 간단한 역할놀이를 통해 이야기를 재현해본다.
3) 우화기 (6~8세)
- 도덕적 교훈이 담긴 우화를 소개한다.
- 선과 악의 갈등이 있는 이야기를 통해 가치 판단 능력을 키운다.
- 그림이 있는 책을 계속 제공하되, 점차 글의 비중을 늘린다.
- 책의 내용에 대해 간단한 토론을 유도한다.
4) 동화기 (8~10세)
- 모험, 판타지 장르의 책을 소개한다.
- 현실과 공상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고려하여 다양한 장르를 제공한다.
- 독립적으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격려하되, 함께 읽는 시간도 유지한다.
- 책의 내용을 요약하거나 감상문을 쓰도록 지도한다.
5) 이야기기 (10~13세)
- 다양한 장르의 책을 소개하여 독서 분화를 돕는다.
- 우정, 사회적 책임 등 아이의 관심사와 연관된 책을 제공한다.
- 과학, 역사, 전기 등 논픽션 도서도 함께 읽도록 권장한다.
- 독서 토론 그룹에 참여하도록 격려하여 또래와의 교류를 촉진한다.
각 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아이의 개별적인 관심사와 발달 속도를 고려하는 것이다. 강제하기보다는 아이가 자연스럽게 책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다양한 독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부모나 교사가 독서의 모델이 되어 함께 읽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Reading education fac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 독서의 방법 1- 독서과정, 사실적읽기, 추론적읽기, 비판적읽기 (3) | 2024.10.29 |
---|---|
8. 독서태도의 특성과 구성요소 (4) | 2024.10.28 |
6. 안구운동- 속독 (1) | 2024.10.28 |
5. 독서능력의 의의, 구성인자와 발달요인, 발달단계 (1) | 2024.10.27 |
4. 독서의 심리적 기초 - 독서 레디네스와 교사 전략 (3) | 2024.10.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