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태도 모형의 주요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 독서태도의 기본 구성요소
독서태도는 일반적인 태도와 마찬가지로 세 가지 주요 구성요소로 구성된다.
1) 인지적 요소
독서에 대한 신념이나 의견을 나타내는 부분이다. 예를 들어, 독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나 독서의 결과에 대한 믿음이 여기에 포함된다.
2) 정의적 요소
독서에 대한 감정이나 평가를 나타내는 부분으로 이것은 독자가 독서에 대해 느끼는 즐거움, 만족감, 또는 불쾌감 등을 포함한다.
3) 행동적 요소
실질적으로 독서하려는 행동이나 의도를 나타내는 부분이다. 이것은 독자가 실제로 독서를 하기 위한 의지와 행동을 포함한다. 행동적 요소는 행동의지와 몸짓으로 드러나는 독서행동으로 구분될 수 있다.
2. 독서태도 모델의 구체적인 구성요소
새로운 독서태도 모델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로 구성된다.
1) 독서환경 변인
독서를 하는 환경이 독서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한다. 독서환경으로부터 유발된 자극이 독자와 독자의 독서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며 피드백 되는지에 관한 영향 관계를 포함한다.
2) 독자 변인
독자의 개인적 특성과 독서에 대한 인지적, 정서적 반응을 포함한다. 독자의 독서경험, 독서에 대한 신념, 독서에 대한 감정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3) 독서행동 변인
독서행동 자체를 포함하며, 행동의지와 몸짓으로 드러나는 독서행동으로 구분된다. 이는 독자가 실제로 독서를 하기 위한 의지와 행동을 설명한다.
3. 영향 요인
독서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다음과 같다.
1) 독서경험
이전의 독서 경험이 현재와 미래의 독서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2) 독서결과에 대한 신념
독서의 결과에 대한 믿음이 중요하다.
3) 타인의 기대에 대한 신념
4) 독서환경
독서를 하는 환경이 독서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이와 같이, 독서태도 모형은 이러한 다양한 요소들을 통합하여 독서태도의 형성과 작동 과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
4. 독서태도 형성 지도를 위한 전제조건
1) 현재 독서태도 조사
독서태도 형성을 위한 첫 번째 전제조건은 현재의 여건에서 독자가 가지고 있는 독서태도를 조사하는 것이다. . 이 조사는 학생들의 현재 독서태도와 독서습관의 실태를 파악하여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독서환경 및 자극 분석
독서태도 모델 개발 연구에 따르면, 독서환경과 그로부터 유발된 자극이 독자와 독자의 독서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며 피드백 되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독서환경 변인, 독자 변인, 및 독서행동 변인을 포함한 광범위한 분석을 필요로 한다.
3) 태도의 구성요소 이해
독서태도는 일반적인 태도와 마찬가지로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요소로 구성된다.
- 인지적 요소: 독서에 대한 신념이나 의견을 나타내는 부분이다.
- 정서적 요소: 독서에 대한 감정이나 평가를 나타내는 부분이다.
- 행동적 요소: 실질적으로 독서하려는 행동이나 의도를 나타내는 부분으로, 행동의지와 몸짓으로 드러나는 독서행동으로 구분된다.
5. 독서습관 형성의 중요성
독서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다. 왜냐하면, 독서의 생활화는 독서를 반복적으로 행한 결과로 독서가 쉽고 친숙해져서 독서습관이 자연스럽게 몸에 배어 독서행위가 무의식적인 상태에서 자동적으로 행해지게 된다. 이는 반복적인 학습과 경험의 결과로 형성된 후천적인 산물이다.
1) 긍정적, 우호적, 적극적인 태도 형성
인간의 습관과 태도는 경험이나 학습, 또는 가치판단에 의해 형성된다. 따라서, 독서에 대한 긍정적, 우호적, 적극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선택된 가치에 흥미를 가지고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독서태도 형성 지도 방법을 다음과 같은 단계들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단계들은 일반적으로 '몰입하기', '시연하기', '기대하기', '책임감 갖기', '이용하기', '반응하기'로 요약될 수 있다.
(1) 몰입하기 (Engaging) :이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독서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느끼도록 한다..
- 지속적 묵독 (SSR): 학생들이 자신이 읽고 싶은 책을 선택하여 자율적으로 읽는 활동을 통해 독서의 즐거움을 깨닫게 한다. 교사와 학생 모두 정해진 시간 동안 묵독을 하며, 별도의 독서 과제를 요구하지 않는다.
- 독서 환경 조성: 안정적이고 평가적이지 않은 독서 환경을 마련하여 학생들이 독서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한다.
(2) 시연하기 (Demonstrating) :이 단계에서는 교사가 좋은 독자의 역할 모델이 되어 학생들에게 독서의 중요성을 시연한다. 교사와 함께 묵독: 교사가 학생들과 함께 책을 읽으며, 독서의 즐거움과 중요성을 직접 보여줍니다. 이는 학생들이 교사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할 수 있도록 한다.
- 독서 방법 시연: 다양한 독서 전략을 시연하여 학생들이 어떻게 책을 읽고 이해하는지 보여준다. 예를 들어, 사전 찾기, 밑줄 긋기, 메모하기, 요약하기 등이다.
(3) 기대하기 (Expecting) : 이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독서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를 형성하도록 한다.
- 자기 선택적 독서: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와 수준에 맞는 책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자율성을 인식하고, 읽기 흥미와 내적 동기를 신장시킨다.. BOOKMATCH 전략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적절한 책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독서 목표 설정: 학생들이 자신의 독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도록 한다.
(4) 책임감 갖기 (Taking Responsibility) :이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독서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도록 한다.
- 독서 일지 작성: 학생들이 독서 일지를 작성하여 자신의 독서 과정을 점검하고, 책임감을 느끼도록한다. 이는 학생들이 독서에 대한 자기 주도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한다.
- 독서 토론 참여: 학생들이 독서 토론에 참여하여 책에 대한 이해와 감상을 정교화하고 확장하도록 한다. 이는 학생들이 책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고, 다른 학생들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의미를 깊이 있게 이해하도록 한다.
(5) 이용하기 (Utilizing)
이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다양한 독서 전략과 도구를 이용하여 독서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한다.
- 다양한 독서 전략: 학생들이 사전 찾기, 밑줄 긋기, 메모하기, 요약하기, 시각화하기 등 다양한 독서 전략을 적용하여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독서 클럽 및 워크숍: 학생들이 독서 클럽이나 워크숍에 참여하여 사회적 의미 구성 활동을 통해 글에 대한 이해와 감상을 정교화하고 확장하도록 한다.
(6) 반응하기 (Responding)
이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독서에 대한 반응을 형성하고, 이를 공유하도록 한다.
- 독서 감상문 작성: 학생들이 읽은 책의 흥미롭거나 인상 깊은 부분에 대해 감상문을 작성하도록 한다. 이는 학생들이 책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명확히 하도록 도와준다.
- 독서 토론: 학생들이 독서 토론을 통해 책에 대한 이해와 감상을 공유하고, 다른 학생들의 반응을 듣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의미를 심화시키도록 한다.
이와 같은 단계들을 통해, 학생들이 독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고, 독서를 즐기며 지속적으로 독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2) 체계적인 독서교육
학교 현장의 독서교육은 무계획적인 독서만을 강조할 것이 아니라 체계적인 독서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독서태도의 형성과 더불어 독서습관을 형성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이는 자유독서, 과제독서, 독서안내 등 다양한 형태의 독서지도를 포함된다. 이와 같은 전제조건들을 통해, 학생들에게 바람직한 독서태도와 습관을 길러 주어 평생 스스로 독서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독서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https://www.tistory.com/event/write-challenge-2024